본문 바로가기

기윤실, 소박한 일상

[창의상상이야기]비목재 종이를 아시나요?

2008. 5. 14
(본 글은 2008년 4~6월 기윤실 열매소식지 "신뢰의 여정"에 실린 글입니다)
 
[창의상상 이야기]
비목재 종이를 아시나요?
 
1. 종이는 목재펄프로만 만든다?
종이가 목재펄프로 만들어진 때는 1850년대 이후로, 불과 150여년 전의 일입니다. 현재 전세계 산림벌채의 12%가 종이에 쓰이고 있는데, 나무의 50% 정도만이 종이를 만드는데 필요한 섬유질이다. 목재펄프를 발견하기 전까지 세계 곳곳에서는 그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식물섬유소로 종이를 만들어 왔다. 천년을 간다는 우리의 종이 한지가 대표적이다.
 
2. 목재펄프로 종이를 만드는 것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목재펄프에서 종이를 생산해 내기 위해서는 비섬유 물질인 리그닌을 제거하고, 화학약품으로 처리해 불필요한 성분을 제거한 후 표백하여 사용한다. 화학약품과 표백을 할 때 엄청난 양의 물을 필요로 하며, 저렴한 염소표백을 하면서 각종 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연간 3억톤의 종이를 생산하기 위한 벌채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공급해 주는 산림자원의 고갈로 이어져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목재펄프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있나요?
크게 재생지 사용과 비목재종이 사용으로 나눌 수 있다. 재생지의 경우 목재펄프로 종이를 만드는 것만큼은 아니지만 생산공정에 화학약품 처리와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또한, 재생지의 특성상 색의 재현성이나 강도가 나쁘고 부스러기가 나오는 등의 문제로 질 좋은 인쇄나 컬러 인쇄에는 부적합하기도 하다. 이런 재생지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 비목재종이라 할 수 있다.(재생지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4. 비목재종이는 무엇인가요?
비목재종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목재펄프를 사용해 종이를 생산하기 전까지 애용해 오던 인류 전통의 종이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케나프(아욱과 히비스커스 속 1년초 식물), 바가스(사탕수수를 짜낸 찌거기)가 있으며, 대나무, 바다해초, 대마, 아마, 면, 튤립 줄기나 토마토 줄기, 바나나 껍질 같이 섬유소가 들어있는 식물이면 뭐든지 종이원료가 될 수 있다. 볏짚, 커피가루, 차찌꺼기, 콩껍질 같은 농작물 잔유물도 종이로 다시 태어난다.
대표적인 비목재종이인 ‘케나프(kenaf)’는 활발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현재 전세계 공급량의 9%를 감당하고 있다.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모로롤라, 디즈니 등)이 케나프 종이를 사용해 연례보고서를 제작한 바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홍조류와 감귤껍질을 통해 종이를 제작해 보급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중이고, 기업들 중에도 친환경을 부각시킨 상품의 라벨이나 포장지를 비목재종이와 콩기름으로 인쇄하고 있다.

5. 비목재종이 사용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비목재종이는 몇해 동안 저장해 쓸 수 있는 나무와는 달리 제철에 수확해 저장, 수송해야 하고, 기존의 목재펄프 공장에서는 생산할 수 없어 대규모로 만들어 값싼 가격에 공급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통되는 비목재종이가 대부분 수입산(90% 일본산)이라 고가에 판매가 되고 있어, 친환경적인 면이 퇴색되고 있는 실정이다.
거대한 장치산업 제지업은 수요에 따라 종이 원가가 결정된다. 지금은 비목재종이(재생종이) 수요가 극히 적어 원가가 높지만, 대량 생산과 소비가 이뤄지면 가격도 낮아 질 것이다.
검색 : 케나프, 재생지, 비목재종이 등으로 검색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작은것이 아름답다 2007년 10월호(녹색연합)
 - 비목재펄프 종이 사용 확산을 위한 계몽 포스터 디자인(정연란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2005)
 - 종이: 일상의 놀라운 발견(시공 디스커버리총서 103)
 - 두성종이의 환경과 에콜로지 페이퍼(두성종이 홍보물)
 
** 정리 : 조제호 팀장 jehoc@hanmail.net

>>> 관련글 보기

2009/12/28 - [기윤실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01] 한국교회 주보를 재생종이로
2009/12/28 - [기윤실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02] 재생종이 Q&A 모음~
2009/05/26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1탄] 매주 4그루의 나무를 살립니다.

2009/05/26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2탄] 재생종이 너는 누구냐?
2009/07/08 -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3탄] 재생종이, 이것이 궁금해요
2009/10/09 -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4탄] 재생종이 사용이 제일 쉬웠어요(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2009/12/14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5탄] 백색종이는 나쁘고 미색종이는 아름답다!
2008/11/13 - [창의상상이야기]비목재 종이를 아시나요?
2012/04/05 - 식목일에 19대 총선 공보물을 받아보니
2012/04/19 - 환경보호 위한 실천적 과제(송준인)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