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재생종이_환경운동

[재생종이사용캠페인 5탄] 백색종이는 나쁘고 미색종이는 아름답다!



재생종이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재생종이에 대한 편견 아닌 편견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재생종이의 은은한 미색을 ‘누런종이’로 표현하며 예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갈색빛 나무를 원료로 하는 종이가 푸른빛을 띄는 백색종이로 탄생하기까지 얼마나 화학적 인공적 노력을 들여야 하는지 상상해 보시라~ 그 속에 환경오염의 보이지 않는 진실이 숨어 있다. 그래서 하얀종이, 하얀 옷(면의 경우도 마찬가지, 조금 더 하얗게 보이기 위해 형광증백제를 사용한다. 그 화학물질이 우리의 몸을 감싸고 있다)은 나쁘다. 지구환경에도 나쁘고 우리 인간에게도 나쁘다. 믿음의 눈으로 새 하얀종이를 보시라~ 과거 하얀 얼굴을 만들기 위해 납이 든 화장품을 사용한 여성들과 같이 지구도 상하고 있다.

나무줄기를 이용해 종이를 만들기 시작한 역사는 150여년! 숲에서 벌목하는 나무의 42%가량은 펄프의 원료로 사용되며 이 펄프는 종이의 원료가 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종이이지만 이 종이로 인해 지구전체 원시림의 2/3가 훼손되었으니 이제 더 이상 새 하얀종이를 보고 무덤덤해서는 안 될 일! 재생종이의 은은한 미색을 아름답게 볼 줄 아는 믿음의 눈을 한국교회가 가져야 하지 않을까. 이를 위한 단계별 실천방안을 제시한다.

* 참고글 : 종이로 사라지는 숲이야기 (맨디 하기스, 상상의 숲)

 

Step 1. 교회사무실 A4 재생복사용지로 바꾸기

모든 교회, 단체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A4복사용지를 재생용지로 바꾸는 것이다. 보통 모든교회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으며 아무 개념없이 마구 사용하고 또 작은 교회의 경우 이 종이에 주보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전화 한통화로 재생종이 사용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지금, 지금 바로 시도해 보라. 전혀 차이를 느낄 수 없다.

구매처 : 성림몰(http://sunglimmall.net)/ 곰두리몰(http://gom.or.kr)

비목재종이 : 두성종이 지상낙원(www.paperangel.co.kr)/삼원특수지(www.samwonpaper.com)

 

Step 2. 기획사와의 작은 전쟁! 주보와 헌금봉투 바꾸기

A4복사용지를 바꾸는 데 성공하였다면 이제 슬슬 주보와 헌금봉투에 눈길을 돌려 보자. 헌금봉투의 경우 한꺼번에 다량의 양을 인쇄해 두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보를 수집해 두었다가 봉투가 떨어져 가는 그 날, 그 때를 놓치지 않고 재생종이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 주보의 경우 매주 제작되므로 관련기획사에 몇 번의 전화통화를 해서 재생종이 사용을 독려해야 한다. 여기서 밀리면 안된다. 좋은 일 하려면 이 정도의 번거로움은 필수! 이런게 진정 영적전쟁이다!^^ 과감하게 뚫고 가자.

 

Step 3. 2010 교회요람과 달력 제작

교회사무실 A4복사용지에서 주보와 헌금봉투까지 재생용지로 바꾸었다면 당신(또는 당신의 교회)은 엄청난 영성의 소유자다! 이참에 연말에 제작되는 특별판 요람과 달력 등을 재생용지를 사용해 엣지있게 제작해 보자. 연말이 되면 매년 교회마다 제작하는 교회요람! 1년만 사용하면 내년에 다시 제작되는데 여기에 너무 비싼 종이 쓸 필요없다. 가볍고 눈에도 편안한 재생용지가 제격이다. 이 밖에도 부서마다 제작하는 소책자들, 격월간 소식지 등도 재생용지 사용을 제안하자. 2010년 사업계획할 때 적극 목소리를 내보자.
 

>>> 관련글 보기


2009/12/28 - [기윤실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01] 한국교회 주보를 재생종이로
2009/12/28 - [기윤실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02] 재생종이 Q&A 모음~
2009/05/26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1탄] 매주 4그루의 나무를 살립니다.

2009/05/26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2탄] 재생종이 너는 누구냐?
2009/07/08 -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3탄] 재생종이, 이것이 궁금해요
2009/10/09 -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4탄] 재생종이 사용이 제일 쉬웠어요(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2009/12/14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5탄] 백색종이는 나쁘고 미색종이는 아름답다!
2008/11/13 - [창의상상이야기]비목재 종이를 아시나요?
2012/04/05 - 식목일에 19대 총선 공보물을 받아보니
2012/04/19 - 환경보호 위한 실천적 과제(송준인)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