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재생종이_환경운동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4탄] 재생종이 사용이 제일 쉬웠어요(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재생종이 사용이 제일 쉬웠어요
(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기윤실에서는 2009년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3회에 걸쳐 재생종이 정보와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인식부족과 사용절차의 복잡함으로 인해 여전히 재생종이 사용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올해 주보 및 교회문서를 재생종이로 바꾼 높은뜻정의교회(오대식 목사) 사례를 통해 실제 재생종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교회에 유익이 되길 기대합니다.^^

본 글은 2009년 8월 26일 높은뜻정의교회 행정담당이신 이동명 간사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재생종이로 주보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높은뜻정의교회로 분립되기 전 높은뜻숭의교회 시절부터 월간지인 ‘높은뜻’을 만들어 왔습니다. ‘높은뜻’의 경우 표지를 코팅한 종이를 사용했었는데, 코팅한 종이는 재활용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부터 재생종이 사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막연했기에 시도하지 못했는데, 기윤실의 재생종이 사용캠페인을 보고 용기를 얻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 높은뜻정의교회에서 사용하는 재생종이는 어떤 것이 있고, 수량은 어느 정도 되시나요?
현재 매주 2,000부(A5 사이즈 8페이지)씩 찍고 있는 주보는 ‘만화중질지(고지율 60% 이상)'를, 헌금봉투는 ’그린라이트(고지율 20%)‘를 사용해서 인쇄했으며, 교회 내에서 사용하는 복사용지를 모두 고지율 40%의 재생복사용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높은뜻정의교회의 헌금봉투는 봉투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하나의 헌금봉투에 십일조, 감사헌금 등항목을 체크하여 사용할 수 있는 헌금봉투임)


3. 재생종이를 사용하는데 있어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교회 내부적으로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기획사를 통해 인쇄를 하려고 보니 기획사에서도 정보가 부족했고, 특히 인쇄소에서 종이가 좋지 않아 인쇄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기도 하고, 수급의 문제로 인해 주문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쇄 하루 전에 미리 종이를 주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4. 재생종이 사용 전과 후의 교회(교인)의 반응이 있었나요?
생각만큼 많은 반응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교회는 환경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교회구나’라는 것에 공감하는 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교회 모임 중에 종이컵사용을 줄이기 위해 스텐레스 컵을 구입한다던지, 개인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5. 교회들이 재생종이를 손쉽게 사용하기 위해 뒷받침되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왜 교회가 재생종이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합니다. 저희 교회만 하더라도 주일학교용으로 환경을 주제로 한 성경공부교재가 있고, 환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도 불구하고, 교회가 왜 환경을 위해 재생종이를 사용해야 하는지 여전히 교인들의 이해가 부족하거든요. 또한 제도적으로 개 교회들이 재생종이를 알아서 사용하도록 하면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작은 교회의 경우 공동주보 제작 등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동제작 주보인쇄에 재생종이가 사용되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6. 인터뷰 후

교회내에서 재생복사용지 사용을 넘어 인쇄용으로 재생종이를 사용할 때 어려움은 내부적으로 설득하는 것과 외부적으로 기획사나 인쇄소의 협조를 받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높은뜻정의교회의 경우 외부적인 어려움은 있었지만 내부적으로 큰 어려움이 없었는데, 보통의 경우에는 쉽지 않은 일이겠지요. 주보용지를 재생종이로 바꾸기에 앞서 교회내에서 사용하는 복사용지부터 ‘재생복사용지(고지율 40%의 친환경복사용지)’로 바꿔가면서 차근차근 주보와 헌금봉투, 인쇄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재생종이 샘플 발송명단 : 가향공동체교회
, 나눔N교회, 동광교회, 바울의교회, 새누리2교회, 새생명교회, 순복음신동산교회, 이문동교회, 인천동산교회, 장충단성결교회 청년부, 종교교회, 늘사랑교회, 충만성결교회, 포항참된교회, 풀샘교회, 한샘교회, 후암교회(재생종이 샘플을 아래 연락처로 요청하시면 보내드립니다)
* 담당 : 조제호 팀장(070-7019-3757, jehoc@hanmail.net)

>>> 관련글 보기


2009/12/28 - [기윤실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01] 한국교회 주보를 재생종이로
2009/12/28 - [기윤실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02] 재생종이 Q&A 모음~
2009/05/26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1탄] 매주 4그루의 나무를 살립니다.

2009/05/26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2탄] 재생종이 너는 누구냐?
2009/07/08 -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3탄] 재생종이, 이것이 궁금해요
2009/10/09 -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 4탄] 재생종이 사용이 제일 쉬웠어요(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2009/12/14 - [재생종이 사용캠페인 5탄] 백색종이는 나쁘고 미색종이는 아름답다!
2008/11/13 - [창의상상이야기]비목재 종이를 아시나요?
2012/04/05 - 식목일에 19대 총선 공보물을 받아보니
2012/04/19 - 환경보호 위한 실천적 과제(송준인)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