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윤실, 소박한 일상

2007년 사역보고서 "신뢰의 열매"를 보고드립니다.


2008. 3. 8

2007년 기윤실 사역보고서 "신뢰의 열매" PDF 보기(클릭)

* 용량이 큰 관계로 클릭 후 파일이 열리기까지 컴퓨터 환경에서 따라 30초 정도 기다리실 수 있습니다.
* 링크를 클릭하실때 shift를 누르신 후에 클릭하시면 새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신뢰의 열매를 발간하며 

2007년 한 해동안의 기윤실 사역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보고서인 [신뢰의 열매]를 발간하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1987년 창립된 이후 20년째를 맞으며 보낸 2007년은 변화의 격동 속에서 새로운 비전과 전망을 모색하며 보낸 시간이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으로 미력하나마 [신뢰의 열매]를 내놓게 되었습니다. [신뢰의 열매]를 통해 저희가 고백하고자 하는 것은 지난 일년 동안 기윤실이 이렇게 많은 일들을 했다는 자랑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기윤실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가 어떠했는지 계수하며 감사하기 위함이며, 기윤실을 위해 수고하고 헌신하시는 임원, 전문가, 회원, 동역교회 등 기윤실과 함께 협력을 통해 한국교회의 신뢰 회복과 한국 사회의 신뢰회복을 위해 열정을 아끼지 않으신 분들의 감사함을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본 사역보고서인 [신뢰의 열매]는 2007년 수행했던 활동사역들의 나열이나 단순 모음이 아니라, 이것을 책무성의 관점에서 재 구성하고 각 각의 활동들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명료하게 정리함으로 시민단체 사역보고서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바라기는 [신뢰의 열매]를 통해 2007년 한 해 동안 기윤실을 축복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신뢰가 주도하는 교회와 사회로의 변화를 위해 협력을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들의 헌신과 애정을 담아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2008년 2월
이사장 우창록
공동대표 강영안 김동호 김일수 백종국 이장규
사무총장 양세진

===================================================

보고서 발간 의의

정직한 그리스도인을 모토로 시작된 기윤실 운동은 한국사회와 교회의 정직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기윤실은 설립 20년을 맞은 2007년부터 Trust Initiative란 비전을 통해 정직을 넘어 ‘신뢰가 주도하는 사회와 교회’를 만들어 가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단체로써 투명성과 책무성을 위한 시민단체 사회적 책임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이번 “2007년 기윤실 사역보고서- [신뢰의 열매]”를 발간하게 된 것입니다.
특별히, 이 보고서는 기업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중심으로 GRI(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는 것처럼 시민단체로서 기윤실의 투명성과 책무성을 높이는 일환으로 시도되는 것입니다.
 

보고서 작성 기준
이 보고서는 기윤실, 경실련, 대한YWCA연합회, 흥사단, 녹색미래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 사회적 책임운동>에서 작성한 “시민단체 사회적 책임 보고서 가이드라인 2007(CSO Social Responstibility Initiative Report Guideline 2007)"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이 가이드라인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하였기 때문에 기윤실의 고유한 사명과 핵심가치(정직, 책임, 정의, 평화, 배려)와의 연관성에 있어서는 충분히 적용하지 못했음을 밝힙니다. 단, 이 부분은 별도로 정책감사보고서를 부록으로 첨부하여 보완하였습니다. 내년부터는 시민단체 사회적 책임 보고서 가이드라인 2007과 기윤실의 사명 및 핵심가치가 유기적으로 연계된 사역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 기간
2007년 1월 1일부터 2007년 12월 31일의 활동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  

목차 

 
인사말
목차
사회적책임보고서 Index

1부 기윤실 비전체계도 - 신뢰가 주도하는 교회와 사회를 소망하며..

  기윤실 비전체계도
  기윤실 사명
  기윤실 5대 핵심가치
  2007년 사역열매 신뢰나무
 

2부 2007년 사업보고 - 신뢰의 열매
  2007년 운동본부별 사업리스트
  2007년 월별 사업리스트
  2007년 월별 사업내역
  교회신뢰회복네트워크 소개
  언론에 비친 2007년 기윤실
 

3부 함께 만드는 기윤실 - 기윤실 회원의 실천이 기윤실 운동의 마침 표입니다.
  회원가치마당 참여후기 한마디 : 김현준, 김혜경, 박동혁, 박제우
  영상으로 만난 회원의 삶 : 김진표
  기윤실 행사 참여 후기 : 박상규, 백요한
  기윤실에 바란다 : 동역교회 감사의 밤, 20주년 기념 회원의 밤 참석자 한마디
  인턴간사 활동 후기 : 권효영, 이지민, 박종모
 

4부 사회적책임 - 더 높은 투명성, 더 높은 책무성
  의사결정시스템
  자체 정책감사 실시
  인적자원개발
  사회적 보고
  재정투명화 노력
  재정변화추이 및 안정적 재정구조 현황
  2007년도 회계감사보고(대차대조표, 운영성과표)
 

5부 부록 - 협력을 통한 변화
  정관
  정책감사보고서
  회원정책자문단 의견
  섬기는 사람들
  함께하는 사람들
  2007년도 후원자 명단
  공동체 공헌서(상임집행위원, 실무간사)
  기윤실의 시작
  기윤실 20년
  기도제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