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13
기윤실은 2008년도에 새롭게 준비하는 사역과제로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입시와 사교육에 대해 기독교적 관점을 공유하는 운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7일 이사회에서 방선기목사님을 TF팀장으로 송인수이사와 김선욱본부장, 양세진사무총장이 TFT를 구성하여 기윤실이 수행할 수 있는 사역의 방향과 내용을 정리하도록 위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월13일(일) 오후8시, 기윤실 회의실에서 여러 전문 교육단체와 함께 1차 논의를 가졌습니다.
우리 시대 거인과의 싸움이 될 이 운동을 위해 많은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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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와 사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고민하는 네트워크, 1차 준비회의 회의록
2008년1월13일(일), 20:00-22:15 기윤실 회의실
참석자 : 박상진(기독교 학교교육연구소 소장), 방선기(기윤실 이사), 송인수(전 좋은교사 상임총무), 정병오(좋은교사 상임총무), 양세진(기윤실 사무총장) 이상5명.
○ 방선기 목사님의 기도로 시작하다.
○ 좋은교사, 기윤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가 각 단체의 활동현황을 공유하다.
○ 사교육 문제에 대한 종함적인 토론을 진행하다.
(아래 내용은 정리되지 않은채 논의된 내용을 간략하게 서술한 것입니다)
- 기독교 학교교육 연구소는 입시문제에 대해 기독교적 신앙 갖도록 기독학부모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 입시 문제에 대해서 기독교신앙이 개입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 수능 기도회 등 교회안에서 교육을 매개로 한 성공신화를 경계해야 한다.
- 입시 문제, 사교육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학부모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것을 넘어서, 목사님들과 대화해야 하고, 교회안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 좋은 대학을 가거나 대학에 합격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기도응답이라고 생각하는 일방주의적 신앙문화도 검토해야 한다.
- 입시 문제, 사교육 문제는 좋은 대학을 가고자 하는 열망이고 이것은 다시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 것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총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문제이다.
- 제도와 정책은 정치적은 문제와 맞물려 있다. 그리고 그 운동은 일반 시민사회단체와 논의해서 협력해 갈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교회를 대상으로 의식개혁 운동을 효과적을 전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새로운 형태의 운동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
목회자, 여전도회(엄마들), 기독교사, 기독교 교육자, 학원업자들을 대상으로 신앙적 관점으로 재구성된 사교육관을 갖도록 접근해야 한다.
- 사교육에 대한 문제제기는 공적 권력에 대한 감시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행정권력, 정치권력, 사법권력 등 공적 권력(Public Power)에 대한 국민적 감시와 비판은 의미가 있지만, 사교육 문제는 이를 매개로 생업을 유지하는 학원 업자 및 학습지 시장 등이 맞물려 있어서 비판하고 감시하는 것이 간단치 않다. 민감성이 필요하다.
- 학원업자들의 고민은 사교육 자체를 근절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좀더 양질의 사교육 혹은 절제된 사교육에 대한 안내를 할 수 있을 뿐이다.
- 취업기도회도 사교육문제와 같다. 직업에 대한 가치관, 자신의 은사와 달란트(need)에 대한 점검을 통한 직업선택을 돕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want) 직장을 갖겠다는 것은 욕심이 된다.
-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은 준비된 사람, 정결한 사람,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인데, 왜 우리는 꼭 대학을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왜 좋은 대학을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사교육 ; 고비용, 저효율, 불신앙의 문제를 갖고 있다.
- 기독교학교 교육연구소가 아니라, 기독교 학교교육 연구소이다. 학교 교육에 대해 기독교적인 접근을 하자는 것이다.
- 달란트 비유를 통해 볼때에도 아이들의 공부에 대한 은사에 대해서 성경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 문제의식만으로 운동을 하기는 힘들다, 해결방안, 해결책을 갖고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 측정 가능한 목표, 손에 잡히는 목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인가?
- 수능기도회를 아이들의 은사를 계발하고 발현시키는 것을 격려하는 기도회로 변경하는 교회가 확장되는 교회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 궁극적인 목표는 힘들겠지만, 단기적인 목표는 될 수 있다.
- 어느 대학에 몇 명 들어가고 하는 광고나 현수막을 안다는 운동이 되면 좋겠다.
- 교육의 은사, 달란트 문제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다중지능(하워드 가드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자녀교육의 진정한 성공은 아이들의 은사가 충만하게 발현되는 것이다. 다중지능에 기반해서 다중은사가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야 한다.
- 불안, 욕심, 불신, 옆집 --> 이러한 사교육의 접근은 반드시 입시와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 사교육 학원 때문에 공교육에 영향이 많다고 본다. 공교육이 부실해져서 사교육 학원이 왕성해졌는지에 대해서는 간단치 않다. 닭과 달걀과 같이 상호의존적인 문제이다.
- 공교육과 사교육 문제 / 제도와 의식 개혁의 접근에 대한 대안논리, 방어 논리가 필요하다.
- 아이에 대한 장기적인 이익이냐, 단기적인 이익이냐에 대해서 정리해 주어야 한다.
-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저비용의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 자녀교육에 있어서 성경적인 관점을 학부모들이 배우면 자유함을 얻고 실재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본다. 이것은 가능한 운동이다.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일류대학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신앙이다.
- 입시문제와 사교육문제를 다룬다는 것은 일종의 신앙회복운동, 부흥운동이다.
- 교계의 이러한 운동이 일반 사회의식, 문화를 변화시키는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 성공이데올로기. 자본주의 정신. 돈에 대한 관심, 이에 대한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 다음 모임은 1월27일(일) 오후8시 기윤실 회의실에서 진행하기로 하다.
단체명칭, 운동 방법론, 조직, 향후 일정에 대해서 고민을 준비해 오기로 하다.
○ 박상진교수님의 기도로 1차 준비회의를 마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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