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세월호 참사를 기억합니다

[연속포럼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사회적 성찰(김호기 교수)

[연속포럼] 세월호 참사이후, 한국교회의 성찰과 과제 ①
세월호 참사가 한국사회에 던지는 과제 : 무엇을 할 것인가
- 김호기 교수(연세대 사회학)




 ※ 위 강연영상이 바로보이지 않으시는 경우 <영상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지난 6월 9일, 성서한국, 학원복음화협의회,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에서 주관하는 <세월호 참사이후, 한국교회의 성찰과 과제> 연속포럼이 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으로 "세월호 참사가 한국사회의 던지는 과제 :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김호기 교수님의 알발제가 있었습니다. 

김호기 교수님의 발제에 따르면 종종 하인리히 법칙으로 세월호 참사가 설명된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하인리히 법칙이란 1번의 큰 재난이 일어나기 전에는 29번의 작은 재난이 발생하고 그 전에 300번의 사소한 징우들이 나타난다는 것인데요, 끔찍한 것은 우리가 당한 세월호 참사가 하나의 큰 사건이 아닌, 29개의 작은 사건들 중에 하나일지 모른다는 것으로 현 우리사회의 위기를 설명했습니다. 




이후 우리는 세월호 참사 앞에서 일곱가지 질문을 던질 것을 주문했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월호 참사가 던지는 7개의 질문

1. (가치) 무엇이 소중한 가치인가? 생명인가? 사랑인가? 이윤추구인가? 권력유지인가?

2. (정치) 정부는 왜 존재하는가? 정부는 국민의 대리인임에도 불구하고 왜 주인으로 군림하는가? 여당은 물론 야당을 포함한 정당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3. (언론) 공론장은 왜 존재하는가? 언론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는가, 아니면 장애가 되고 있는가?

4. (교육)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 왔는가? 인간적 가치를 도외시한 채 학벌의 사다리만을 오르도록 강요해 오지 않았는가? 이런 교육 시스템을 언제까지 지속시킬 것인가?

5. (역사) 산업화 시대와 민주화 시대가 이뤄온 것은 무엇인가? 생명 경시, 양극화, 부정부패, 그리고 국민 다수가 이 나라에서 다시 태어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갖게 한게 산업화와 민주화의 결과이지 않은가?

6. (미래) 대한민국은 침몰하는 세월호가 아니었던가? 우리 모두는 실종자가 아니었던가? 미래가 우리에게 정말 있는 것인가? 어떤 대한민구을 만들어가야 하는가? 누가 주체가 되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열어가야 하는가?

7. (인간) 침몰 과정에서 승객을 버리고 떠난 선장과 선원들에 우리는 경악했고, 침몰 이후 공동체의 아픔을 공감하지 못하는 반사회적인 군상들에 분노했다. 인간이란 대체 어떤 존재이고, 인간의 본성은 어떻게 봐야 하는가?





앞으로 두 번의 포럼이 16일, 23일 이어집니다. 세월호 참사로 인한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포럼 자료집은 PDF파일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2014/06/09 - [세월호 참사 추모시] 잊지 말아주세요 / 정인애
2014/06/09 - [함께 드리는 기도] 세월호 희생자 추모와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촛불기도회
2014/06/09 - [성명서] 세월호 사태를 참회하며 모인 우리의 소리
2014/06/10 - [특집_세월호 참사 앞에 선 기독교윤리] 이번에는 반드시 고쳐야 한다.(손봉호 자문위원장)
2014/06/10 - [특집_세월호 참사 앞에 선 기독교윤리] '돈맛'에 빠진 한국교회, 교묘한 맘몬숭배에서 벗어나라(박득훈 목사)
2014/06/10 - [특집_세월호 참사 앞에 선 기독교윤리]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신동식 본부장)
2014/06/16 - [연속포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신학적 성찰(박득훈 목사)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