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

목회자 7가지습관 워크숍이 감사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2008. 5. 5

 

신뢰받는 목회자를 위한 7가지 습관 리더십 워크숍이 지난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분당지구촌교회 선교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 워크숍은 한국리더십센터에서 운영중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리더십 워크숍 3일 집중과정’을 목회자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에 사회공헌차원에서 공급하기로 작년 11월 기윤실과 협정을 맺으면서 진행된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대해서는 대다수 목회자들께서 알고 계시지만, 만만치 않은 비용(35만원/ 한국리더십센터에서 일반인 대상으로 운영중인 과정의 경우 143만원임)과 목회의 특성상 3일 연속으로 시간내시는 것의 어려움으로 인해 모집 및 진행이 쉽지 않았지만, 목회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 과정을 기다려 오신 목회자분들에게는 소중한 워크숍이 되었습니다.

기윤실은 2007년부터 신뢰회복운동을 전개해 오면서 한국교회신뢰지표를 개발했고, 한국교회신뢰지표를 보급 중에 있는데, 본 워크숍은 지표의 4가지 영역 중 하나인 ‘비전과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준비되고, 진행된 것입니다.

참가한 목회자들은 담임목회자부터 부목사, 파트사역자 등 다양했으며, 교단 또한 예장 통합부터 기장, 기성까지 다양한 교단배경의 목회자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참가한 목회자들은 2번째 습관인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4번째 습관인 승승을 생각하라, 5번째 습관인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등의 습관은 목회현장에서 늘상 진행되는 일임에도 원칙에 입각하여 적용해나가지 못했던 것을 기억하며, 이 과정이 단순히 원칙 중심의 리더십 함양 뿐 아니라 자신의 목회현장을 돌아보고, 도전하는 시간이 되었다는 고백을 해 주셨습니다.

좀 더 자세한 후기 및 소감문은 추후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윤실은 교회신뢰회복운동의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목회자의 리더십 계발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워크숍을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계속해서 관심가지고 기도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08년 4월 28일(월)~30일(수) 8시간씩 24시간 과정

● 장소 : 분당지구촌교회 선교센터 강의실

● 주최 : 기윤실, 한국리더십센터, 목회리더십연구소

● 강사 : 방영원 교수(한국리더십센터 전문교수), 이석휘 본부장(한국리더십센터, 성균관대 겸임교수)

● 참가자 : 김기훈 전도사(거룩한빛광성교회), 김민태 목사(동숭교회), 김성봉 전도사(지구촌교회), 김종설 목사(서울영동교회), 박병주 목사(아가페교회), 송선근 전도사(복된교회), 신동렬 목사(동인교회), 오영섭 목사(성복교회), 윤성균 전도사(통로가되는교회), 이도영 목사(안사동산교회), 이상범 목사(아가페교회), 임용석 목사(시냇가에심은나무교회), 임정수 목사(밝은세상교회), 전희삼 목사(높은뜻숭의교회), 정현구 목사(서울영동교회), 제흥남 목사(지구촌교회) 가나다순 16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