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7.교종방한/ 8.사이버망명/ 9.'안녕들하십니까'/ 10.서울시공무원간첩사건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 7.교종방한/ 8.사이버망명/ 9.'안녕들하십니까'/ 10.서울시공무원간첩사건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 뉴스》

유난히도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14년.
무 엇보다 세월호 참사를 비롯하여 우리의 마음을 침통하게 만드는 사건사고들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율리히 벡의 “위험사회”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하인리히 법칙 등이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위기의식과 함께 신뢰에 기초한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향한 갈망이 더욱 커졌습니다.

기 윤실 간사들은 올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기독교윤리 측면에서 한국사회와 교계에서 주요했던 이슈 10가지를 되짚어보았습니다. 순위는 간사 개개인이 올해 중요하다고 판단한 이슈에 가중치를 부여한 것을 종합해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모든 이슈를 기독교윤리적으로 해석할 수 없고, 전문가의 의견이나 대중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리한 것은 아니지만,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를 돌아보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 뉴스》가 다원화된 사회속에서 그리스도인은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 할지에 대해 물음을 던지고, 우리의 기도제목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는 후원과 기도로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순서
1. 세월호 참사, 한국교회에도 책임이 있다
2. 송파구 세 모녀 죽음
3. 끝나지 않은 전병욱 목사 성추행 사건
4. 교회세습방지법 후퇴... 진화하는 교회 세습
5. 군인권 유린 ‘참으면 윤일병 되고, 못 참으면 임병장 된다’
6. 문창극 총리후보의 ‘하나님의 뜻’
7. 프란치스코 교종 방한
8. 카카오톡 검열논란, 사이버 망명
9.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 열풍
10.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사건


※ 그 외 순위로는 ▲4대강 사업 논란 ▲경주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윤창중 성추행 의혹' 파문 ▲조세피난처 계좌 명단 공개 ▲미생열풍 등이 있었습니다.^^





7. 프란치스코 교종 방한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4박5일간 프란치스코 교종이 한국을 방문했다. 방한기간동안의 그의 행보 하나하나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교종은 방문 첫날부터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 새터민, 장애인, 이주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들을 만났고, 대형승용차보다는 작은 차를, 헬기 대신 일반열차를 타고 이동하기도 했다. 방한 둘째 날에는 성모승천 대축일 미사를 위해 대전 월드컵경기장을 찾았다. 교종은 무개차(오픈카)를 타고 시민사이를 지나치며 입장을 하면서 어린 아이가 있으면 차를 세우고 아이들을 쓰다듬어 주었다. 또한 방한 중 12회의 미사 강론∙연설이 있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한 언어는 ‘사랑’, ‘한국’, ‘마음’, ‘사람’, ‘주다’였다고 한다. 교종이 방한기간에 보여준 불편을 감수하고, 약자를 위한 행동들은 종교를 넘어서 많은 국민들에게 큰 울림이 되었다. 한편 이단 논란과 함께 교종의 방한을 반대하는 일부 개신교단체들의 움직임도 있었다.



8. 카카오톡 검열논란, 사이버 망명 

 지난 10월, 사이버 망명이 대거 일어났다. 대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이탈해 해외 기반 서버와 높은 수준의 보안을 담보하는 것으로 소문난 텔레그램으로 사이버 망명하는 이들이 생겨난 것이다. 이 현상은 다음카카오가 10월 8일 공개한 “카카오톡 정보제공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검찰이나 경찰, 국정원 등 수사기관이 카카오톡 이용자에 대한 감청영장을 집행한 건수가 147건에 이른다는 것이 공개된 이후 나타났다.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편함과 분노의 반응도 있었고, 침해될 대단한 정보는 없어도,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국가기관에 대한 저항의 의미도 담겨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후 다음카카오의 미숙한 대처와 변동이 더 큰 혼란을 초래했으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할 권리를 위한 크고 작은 노력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사건이었다.


9.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열풍

2013년 12월, 고려대생 주현우씨가 철도민영화, 불법 대선개입 등의 사회 문제를 다룬 대자보를 학내에 붙였다. ‘하 수상한 시절에 모두 안녕들하십니까’로 시작되는 2장짜리 손글씨 대자보에는 당시 주요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과 함께, 정치적 윤리적 무관심으로 침묵하는 젊은 세대들을 향해 ‘남의 일이라 외면해도 문제 없으신가’라는 물음도 담겨있었다. 이후 큰 반향을 일으키며 대학가의 동면을 깨운 이 대자보 열풍은, 이후 전국의 대학과 중고등학교, 국회와 연예계 등으로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다. 사회와 이웃에게 무관심했던 반성과 더불어 어둡고 불의한 사회 일면을 꼬집는 내용들이 대자보를 통해 쏟아져 나왔다. 보수성향의 단체들이 대자보를 찢고, 교육부와 대학은 대자보 게재를 금지하고 나서는 등 반발의 움직임이 있었으나, 침묵의 벽에 금을 낸 주현우씨의 대자보가 곳곳에 광장을 만들어 냈고,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이 사회에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 1년이 지나 다시 겨울, 바로 지난 12월 3일 연세대와 고려대에 ‘최씨 아저씨께 보내는 협박편지’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붙었다. 잠시 잊었던 우리의 목소리를 다시 내고, 잠들어있던 의식을 깨워야 하지 않을까.


10.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은 국정원이 탈북자인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씨가 북한에 탈북자 정보를 누출하였다고 허위주장 및 자료조작을 한 사건으로서, 이 과정에서 유우성씨의 동생 유기려씨는 불법 구금상태로 강압적인 조사를 당했다. 또한 국정원이 검찰을 통해 법원에 제출한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 관련한 출입경기록, 출입경 기록을 발급한 사실이 있다고 확인한 사실조회서, 정황설명서에 대한 답변서 등 공문서가 모두 위조된 것이라고 확인되었다. 다소 복잡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이 사건은 국가보안법을 앞세워 국정원이 시민을 간첩으로, 사실문서를 가짜 문서로 둔갑시킨 국가기관의 부정의한 사건이다. 더욱이 허위진술과 문서조작을 종용한 국정원은 이 사건에 대하여 진심어린 사죄의 모습을 보여주기는커녕, 갑작스러운 사과문 낭독으로 황급히 매듭지으려 했다.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으로 시민을 감금하고, 공문서를 위조한 국가기관의 이러한 만행은 적확한 처벌과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극복될 수 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