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3.전병욱 목사/ 4.세습방지법/ 5.군인권유린/ 6.문창극 후보 '하나님의 뜻'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 3.전병욱 목사/ 4.세습방지법/ 5.군인권유린/ 6.문창극 후보 '하나님의 뜻'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 뉴스》

유난히도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14년.
무 엇보다 세월호 참사를 비롯하여 우리의 마음을 침통하게 만드는 사건사고들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율리히 벡의 “위험사회”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하인리히 법칙 등이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위기의식과 함께 신뢰에 기초한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향한 갈망이 더욱 커졌습니다.

기 윤실 간사들은 올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기독교윤리 측면에서 한국사회와 교계에서 주요했던 이슈 10가지를 되짚어보았습니다. 순위는 간사 개개인이 올해 중요하다고 판단한 이슈에 가중치를 부여한 것을 종합해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모든 이슈를 기독교윤리적으로 해석할 수 없고, 전문가의 의견이나 대중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리한 것은 아니지만,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를 돌아보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 뉴스》가 다원화된 사회속에서 그리스도인은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 할지에 대해 물음을 던지고, 우리의 기도제목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는 후원과 기도로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순서
1. 세월호 참사, 한국교회에도 책임이 있다
2. 송파구 세 모녀 죽음
3. 끝나지 않은 전병욱 목사 성추행 사건
4. 교회세습방지법 후퇴... 진화하는 교회 세습
5. 군인권 유린 ‘참으면 윤일병 되고, 못 참으면 임병장 된다’
6. 문창극 총리후보의 ‘하나님의 뜻’
7. 프란치스코 교종 방한
8. 카카오톡 검열논란, 사이버 망명
9.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 열풍
10.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사건


※ 그 외 순위로는 ▲4대강 사업 논란 ▲경주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윤창중 성추행 의혹' 파문 ▲조세피난처 계좌 명단 공개 ▲미생열풍 등이 있었습니다.^^





3. 끝나지 않은 전병욱 목사 성추행 사건

2010년 세상에 알려진 전병욱 목사의 성추행 사건은 한국교회를 충격에 빠뜨렸다. 결국 전병욱 목사는 ‘교회와 하나님 앞에 죄를 지었다’는 두루뭉술한 말만 남긴 채, 막대한 전별금을 받고 교회를 사임하고, 그 후 채 2년이 되지 않아 홍대새교회를 개척해 버젓이 활동을 재개했다. 공식적인 노회의 징계가 없었기에 최근 전병욱 목사에 대한 징계안이 노회 재판국에 접수되어 현재 재판중에 있다. 전병욱 목사의 성추행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수많은 피해자들의 일관된 진술이 있고, 전병욱 목사가 피해자에게 사건을 무마해줄 것을 간청하는 육성도 방송되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평양노회는 이 사건을 한 목사의 일탈로 보지 말고, 이 문제가 어떻게 치리될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 사회와 성도들의 눈높이에 맞게 부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야 겠다. 지금에라도 전병욱 목사에 대한 합당한 치리를 통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기윤실은 최근 12월 1일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평양노회는 전병욱 목사를 면직하라>라는 제목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4. 세습방지법 후퇴… 진화하는 교회 세습

2012년 기독교대한감리회를 시작으로, 2013년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과 한국기독교장로회가 세습방지법을 입법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의 경우는 다소 애매했지만 총회 마지막 날 정치부 보고 때 교회세습은 불가하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은 1년간 연구하기로 했다. 그런데 올해는 기류가 좀 바뀌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는 세습방지법 통과에 따라 헌법을 개정했는데, 은퇴 목사나 장로의 자녀를 청빙할 수 있도록 해 변칙세습을 막을 수 없게 되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는 세습방지법 제정이 무산되었고 오히려 세습이란 용어도 쓰지 못하게 결의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도 1년간 연구한다더니 세습방지법을 부결시켜버렸다. 그 사이 교회 세습은 교묘하게 진화하고 있다. 양자 간에 교회를 넘겨주는 교차 세습, 교회를 세워서 분가시키는 지교회 세습, 잠깐 다른 사람을 세웠다가 곧바로 자녀에게 물려주는 징검다리 세습 등 그 수법도 다양해졌다.



5. 군인권 유린 ‘참으면 윤일병 되고, 못 참으면 임병장 된다’

군대와 관련된 두 번의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먼저는 윤일병 사건이다. 4월 7일, 우발적인 구타로 인해 사망한지 알았던 윤일병이 조사결과 간부의 용인아래 지속적인 구타와 상상하기도 힘든 가혹행위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사건은 임병장 사건이다. 6월 21일 경계근무를 마치고 복귀한 임병장소총을 동료에게 난사해 5명이 사망하고, 7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후 임병장은 무장탈영하여 민간에서 군과 대치하는 상황마저 발생했다. 말년병장이던 임 병장이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유도 A급 관심병사로 관리를 받으며 부대 내에서 지속적인 따돌림을 당했던 것이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으면 윤일병 되고, 못 참으면 임병장 된다.’ 라는 말들이 나올 정도로 군대내의 부조리와 가혹행위는 만연해있고 사병들의 인권은 땅에 떨어져있다. 군대라는 조직은 폐쇄적이기 때문에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이 쉽게 밖으로 노출되지 않는대도 불구하고, 이런 사고들이 터져 나오는 것은 군 내부가 곪을 대로 곪아서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다. TV예능프로인 ○○사나이를 보면서 웃고 즐기기 보다는 우리나라의 안보를 책임지는 군의 현 상황과 군인 인권 실태에 관심을 기울이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6. 문창극 총리후보의 ‘하나님의 뜻’

지난 6월,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되었던 문창극 후보의 ‘하나님의 뜻’ 발언이 파장을 일으켰다. 2011년 한 교회에서 행한 특강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은 하나님의 뜻’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를 두고, 일반 사회에서 문창극 후보의 역사인식에 대한 논란이 거세게 일자, 총리후보에서 자진사퇴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이라는 표현 그 자체는 교회에서 널리, 자주 사용되며 개인의 역사뿐만 아니라 민족과 국가 역사에 있어서도 서슴없이 사용되었던 말이었던 것이 교회 문화 내에서는 다소 혼란을 주기도 했다. 다만, 이 사건은 하나님의 섭리로의 해석여부를 떠나 문 후보의 발언이 단순한 하나님의 개입하심과 은혜에 초점에서 다소 벗어나 있다는 점에서 ‘하나님의 뜻’ 논란은 교회 내에서도 적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