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청년이 희망이다

[청년TNA6기<잉클리즈>] 북콘서트<곽건용 목사'하나님의 몸 보기 만지기 느끼기>후기

기윤실 청년 TNA(Talk&Action)는 복음에 합당한 윤리적 삶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청년모임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로서의 시민, 시민으로서의 성도인 청년들이 함께 모여서 토론하고 그 결과를 삶에서 실천합니다. 


TNA6기로 활동 중인 독서모임 <잉클리즈>의 두번째 북콘서트가 있었습니다. 12월 4일에 있었던 북콘서트의 나눕니다. 




"하나님의 몸이 정말 있다고 믿고 싶은 거야?" 


성상현(청년TNA6기 잉클리즈)


지난 목요일 저녁 7시 4층 카페서 열린 북콘서트에 30여명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이번 북콘서트도 역시 꽃자리 출판사와 독서모임 잉클리즈가 주최하고 기윤실이 후원했습니다. 이번 책은 미국 LA에서 목회하는 곽건용 목사가 쓴 <하느님 몸 보기 만지기 느끼기>였는데요. 이제는 익숙한 청파교회 김기석 목사가 이날 사회를 보았습니다. 김 목사와 곽 목사는 이날 ‘하느님 몸’에 대한 궁금증을 품은 독자들과 함께 다양한 이야기들을 풀어냈습니다. 


“하나님의 몸이 정말 있다고 믿고 싶은 거야?” 김 목사는 독자들이 책 <하느님 몸 보기 만지기 느끼기>를 읽다가 떠오를 법한 질문 하나를 먼저 던졌습니다. “책 제목만 읽었거나 초반부만 읽고 뒷부분을 포기한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정말 몸이 있다는 거야 뭐야’라고 오해할 가능성이 크지요”라며 김 목사는 미소 띤 얼굴로 말했습니다. 



곽 목사가 ‘하나님의 몸’이란 도발적인(?) 주제로 책을 쓰게 된 건,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1996년 어느 날, 곽 목사는 미국의 한 대학교 구내서점에서 책 한 권을 발견합니다. 꽤 두꺼운 그 책의 제목은 ‘하나님의 생식기(God's Phallus)’였습니다. 그 책을 보자마자 “이런 발칙하고 말초적인 책 써서 돈 벌겠단 의도가 있을 거야”라고 곽 목사는 생각했고, 분노가 끓어올랐답니다. 그래서 곽 목사는 그 책을 사들고 와선 조목조목 비판하는 글을 쓰겠다고 단단히 별렀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읽어 내려갔지요. 


정작 다 읽으니, 그 책은 굉장히 논리적인 성서학 책이란 걸 깨달았고, 분한 마음도 이내 수그러들었습니다. 물론 곽 목사는 그 책의 주장에 100% 동의하지 않았지만, 그 운명적인 책과의 만남이 ‘하나님의 물질성’이란 주제로 책을 쓰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곽 목사는 구약성경이 ‘하느님 몸’을 자주 묘사하는 이유에 대해 “히브리적 사고 때문”이란 답을 일찍부터 내놨습니다. 곽 목사는 히브리적 사고에 대해 좀 더 쉬운 말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히브리인들에게 하나님은 눈엔 안 보이지만 살아계신 분이에요. 그런데 눈에 보이지 않기에, 여기 있다고 표현할 재주가 없는 겁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얼굴이란 말을 쓴 거고, 얼굴, 뒤통수, 발 등 여러 인체 부위가 구약성경에 등장하지요.” 


이어 곽 목사는 구약을 단순히 낡은 것으로 치부해버리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물질성이 가진 장점을 강조했습니다. “야곱이 붙들고 씨름했던 그 땀방울과 노고, 그리고 그 사고 안에서 어떻게 하면 신을 잘 믿어보고 잘 살아보려고 애쓴 그것들을 다 쓸어 없애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은 세계관과 패러다임이 달라졌지요. 따라서 옛날 것을 답습할 순 없습니다. 그럼에도 그 시대의 고뇌, 사투, 투쟁은 안고가야 합니다.” 


첫 질문에서 품었던 오해가 풀리셨는지요. 보이지 않는 하나님 몸을 보고, 만지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야곱이 목숨 걸고 하나님을 붙잡고 씨름했듯, 우리도 날마다 땀나도록 하나님을 뜨겁게 만나야 하겠습니다. 



지역의 청년들이 모여서 함께 책일 읽는 <잉클리즈>의 활동에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계속적으로 모임의 후기등이 업데이트 될 것이고, 12월 18일(목) 기윤실 송년모임에서 활동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청년TNA6기 활동 더보기

2014/12/08 - [청년TNA6기]<들개와 타조>1차 촬영 후기

2014/11/28 - [청년TNA6기]<잉클리즈>의 북콘서트<김기석 목사의 '아슬아슬한 희망'>후기

2014/11/25 - [청년TNA6기]<잉클리즈>팀을 소개합니다!!

2014/11/20 - [청년TNA6기]<들개와 타조>팀을 소개합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