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를 위한 공청회가 진행되었습니다.


2008. 8. 27

 
 
기윤실과 바른교회아카데미, CBS, 국민일보, 목회와신학이 공동주최로 준비중인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를 위한 공청회가 8월 27일 오전 10시 명동 청어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 공청회는 10월 초 전화여론조사를 실시하기 전 설문문항의 엄밀성을 위해 준비된 것으로 책임연구원인 서울대 김병연 교수(경제학과, 기윤실 정직신뢰성증진운동본부장)의 주제발제와 다섯분의 지정토론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정토론자들은 검토위원과 공동주최 단체에 소속된 분들이 아닌 제 3자로써 이번 여론조사를 객관적으로 보고, 조언을 얻을 수 있는 분으로 섭외를 하였습니다.
 
한분 한분 이번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가 시의적절하고, 의미있는 조사가 될 것이라는 말씀과 함께, 연례적으로 조사하여 결과추이를 살펴보려면 첫 조사를 위한 설문문항이 엄격하게 준비되어야 함을 지적하면서 한국교회의 치부를 드러내기 위한 여론조사가 아닌 한국교회의 유익이 되는 설문조사가 될 수 있도록 귀한 의견을 전개해 주셨습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국제투명성기구에서 매년 10월 세계 국가투명성지수를 발표하는 것과 같이 한국교회의 신뢰도를 연례적으로 측정하여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증진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전화여론조사는 10월 전국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할 예정이며, 11월 중 결과발표 세미나를 통해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게 됩니다.
 
* 담당 : 조제호 팀장 070-7019-3757,
jehoc@hanmail.net
 
 
 
*일시 _ 2008년 8월 27일(수) 오전 10시
*장소 _ 명동 청어람 5실
*주최 _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바른교회아카데미, CBS, 국민일보, 목회와신학
*후원 _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 사  회 : 양세진 사무총장(기독교윤리실천운동)
 
1부. 주제발제
 •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 : 김병연 교수(서울대 경제학부, 책임연구원)
 
2부. 지정토론
  ① 조 성 돈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사회학)
  ② 신 창 운 기자(중앙일보 여론조사전문)
  ③ 조    현 기자(한겨레신문 종교전문)
  ④ 김    청 사무국장(한국기독교총연합회)
  ⑤ 황 필 규 국장(NCCK 정의평화국)
 
3부. 전체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