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저작권 이야기

교회 내 저작권 관련 궁금증을 알려주세요.

2007. 7. 4

기윤실에서는 교회신뢰네트워크 운동의 핵심사업으로 ‘저작권협정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회신뢰네트워트의 저작권 활동은 ①저작권에 대한 인식개선 활동 ②저작권 업체와의 협정을 통한 저렴한 소프트웨어 공급 ③체계적인 음원 DB 구축을 통한 저작권 이용간소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으로 지난 5월 23일 ‘한국교회와 저작권을 생각한다’ 토론회를 개최한바 있으며
[남형두 변호사 주제발제 동영상 보기 http://www.cemk.org/_zb/zboard.php?id=2007_cemkstory&no=201 ]
[한국교회와 저작권을 생각한다 토론회 자료집 보기 http://www.cemk.org/_zb/zboard.php?id=2007_data_cemk&no=46 ]

단기적으로는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저작권가이드북 제작과 각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협정을 통한 소프트웨어 공급을 진행하고, 장기적으로는 교회에서 가장 민감한 저작권 사항인 악보복사 및 음원 사용에 관한 체계적인 DB구축을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저작권 가이드북 제작을 하기에 앞서 교회에서 저작권과 관련된 궁금증들을 올려주시면 문의해 주신 질문을 토대로 저작권 가이드 북의 FAQ를 꾸미도록 하겠습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궁금증들을 질문해 주세요.^^

질문 예)
1. 교회에 컴퓨터가 10대 있습니다. 10대 모두에 각각 정품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하는지요?
2. 찬양악보를 복사해 소그룹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에도 저작권법에 저촉되는지요?
3. 찬양 가사만을 프로젝트를 통해 예배 중 사용해도 저작권법에 저촉되는지요?

질문은 아래 댓글쓰기를 활용하시거나,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문의 : 조제호 부장 jehoc@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