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11. 19

말만 하고 행하지 않는 자는 바보다. (기윤실 NGO아카데미 참가 소감문)

                                                윤두선(NGO아카데미 수강생, 내수동교회 대학부)

■ 원칙

1. 경실련에서 얻는 교훈
  ① 처음 마음 그대로 끝까지. 타협하면 그때부터 무너지는 것.
  ② 도덕성 - 홀로 있을때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하는가?
  ③ 원칙을 삶 속에서 바르게 적용하는 것 중요.- 김현철 비디오절취사건, 1999년 유종성 사무총장의 칼럼표절 사건.

** 경실련의 일련의 사건으로부터 얻는 교훈(강의안)
  ① 시민운동의 관료화= 권력집중, 정보의 독점, 의사결정과정 불투명
  ② 언론 플레이 위주의 운동 = ‘매체(media)’가 본질을 대신하는 현상
  ③ 시민없는 시민운동=시민은 없고 언론만, 혹은 소수 명망가만 있는 운동으로 전락
  ④ 백화점식 운동=사명(mission)이 뚜렷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중성의 유혹에 빠진 결과(인기있는 운동은 다하려 함, 혹 명망가 반열에 들어서 정치적 입지를 만들려는 경향으로 의심받을 수 있음.) 후유증으로 조직 비대화 + 바람 빠진 풍선현상
  ⑤ 이슈선점에서 실패, 사회운동의 트랜드 선도 실패 등으로 참여연대에 추월당함(소액주주운동, 작은 권리 찾기 드은 경실련이 선점했어야 할 이슈임.)

2. 양심
  ① 희생이 따르는 일은 다쳐가면서 하지 않는 채, 상처입지 않고 손해 안보는 이슈만을 따라가려는 성향.-얄팍함 경계 : 용기 -이문옥 감사관, 이지문 중위
  ② 자기를 위한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 나이가 들어가면서 받게 되는 유혹들.
  ③ 뇌물 - 뇌물을 주고 받는 것은 누군가의 죽음으로 연결된다. 뇌물은 죽음을 부른다. 정치인을 공정하게 선거하지 않는 것도 죽음을 부른다.
  ④ 편법을 함구하는 것, 체제 속에 길들여진 소시민을 기르는 방법.
  ⑤ 도덕성 : 작은 문제도 철저하게 회개해야 한다. 시민운동가에게는 훨씬 높은 도덕성을 요구한다.
  ⑥ 그리고 실력도. 어떤 실력? 갈등을 받아내는 자

3. 대안으로 제시할 만한 원칙들(공정연대의 예) -(강의안)
  ①대안의 원칙(Alternative) : 모든 공식적 논의와 비판은 반드시 구체적 대안을 만들어가는 과정이어야 한다.
  ②비당파의 원칙(Impartiality) : 스스로 정당이 되지 않는다. 특정한 정파의 견해를 조건 없이 지지하지 않는다.
  ③연대의 원칙(Solidarity) : 사명과 운영원칙을 공유하는 개인 혹은 조직과 적극적으로 연대한다.
  ④집중의 원칙(Intensiveness) : 실천과 완료가 가능한 과제와 지역적 범위에 집중한다.
  ⑤성실의 원칙(Sincerity) : 단체가 대안으로 제시하고 주창하는 그의 모든 조직과 회원의 삶의 영역에서 성실하게 실천한다.  


■ Advocacy

1. 구조적인..
  ① 현실의 구조적인 면을 보는 눈을 띄어 주는 것 중요.
  ② 구조를 고치기
    ex. 희망을 앗아가는 구조에 맞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운동
         투명한 구조-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검은 돈에 날리는 펀치
         착취 구조-개발도상국의 값싼 노동력
  ③ 어떤 사회가 하나님의 관점에서 공의로운 사회인가를 고민하는 동시에
자기 마음이 어떠한지, 공의로운지 먼저 들여다보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마음의 중심을 보시므로.  

2. 세계관 - 어떤 세계관으로 바라보고 평가하느냐가 관건이다.
  ex)성경을 자기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끌어다 붙이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 경계!
  ① 이중적인 세계관 No- 통합적인 holistic 접근 필요. 하나님을 경외하며 기도하고 지혜를 간구하고 &동시에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서 일하기
  ② 고민 : 윌리엄 윌버포스의 영국 노예제도 폐지~~노예제도가 폐지됨으로써 아편전쟁을 야기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 아닌가.

3.  사회와 유리되지 않는 신앙-교회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 For What? How?
  ① 성경 공부 시간에 여러 가지 특별반(구약통독, 교회사 등) 중 사회 참여 부문 소그룹  
  ② 사회를 성경적으로 보는 세계관-세계를 넓고 정확하게 보기. ex.성경적인 토지 정의 등
  ③ 나눔과 자원봉사.
     - 나눔 : 해외 어린이 정기 결연 : 여러 기독교국제구호지역개발 단체들을 통하여 해외 사업장과 연결하여 어린이와 정기적인 서신왕래.  
     - 기도하며&실제로 행하기- 지역사회 섬김 : 무의탁노인, 청소년 공부방 섬김, 외국인 노동자, 장애우 섬김
  ④ 기도 없이 하는 노력들은 결국 헛되다.


■ 조직 운영

1.  참여연대 (참여민주사회와 인권을 위한 시민연대) (강의안)
A. 배울 점
  ① 사법감시, 정보공개(청구)운동=법률가들의 전문성발현, 소액주주운동, 작은 권리 찾기. 경제 전문가 참여로 정밀한 운동 디자인, 아파트 공동체, 의정감시- 물고 늘어지는 끈기
  ② 회계 공개, 회비우선, 정부지원금 받지 않음, 독립성을 훼손하는 후원금 거절.

B. 향방
  ① ‘참여민주사회 시민연대’에서 ‘좌파적 시민운동’분위기(삼성을 대상으로 한 운동들)
  ② 참여연대의 한계 : 11년 동안 삼성(의 독점, 폐해)과 싸우는데 ‘삼성왕국’은 더 견고하다.(김기식)
  ③ 이념적 정체성 : ‘소액 주주운동’이 성공하면 미국식 ‘주주자본주의’가 견고해짐.

2. 관료화 극복, 보완.
  ① 관료화에서 야기되는 파편화를 막기 위해서는 각 개인이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그리고 각 사람의 의견이 묵살되지 않고 진지하게 논의 되어야 함.
  ② 사명을 뚜렷이 하여야 함. - 사람은 꿈을 먹고 큰다.
  ③ 자기의 공헌으로 인해서 자기 삶에서, 업무에서 열매가 맺히는 걸 보면서 용기를 얻는다.

3. 대중성의 유혹 경계
  ① 현실을 알면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명확히 구분 지어야 함
  ② Intensiveness의 원칙! 착한일 다 하자~가 아니라.
  ③ 자기 전문성을 확실히 살려야 한다.  

4. Profit의 개념 - 이익(Profit)의 개념을 바꾸어야 한다.
Q. 자산이라고 말할 수 있나?
  ① 말씀대로 순종하는 것, 그 주신 말씀대로 순종하며 사는 것도.-정신적인 그러면서 실제적인 자산.  
  ② 전제: 세상을 탐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게 박혀야 함.
  ③ 신뢰: NGO에서 신뢰는 절대적이다.  
  ④ 하나님과 사람
    - 하나님과 ‘순종, 믿음, 사랑’.
    -가난한 마음, 온유함,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화평케 하는 자. 애통하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자체.
    -‘기뻐하라, 감사하라, 기도하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기쁨, 감사, 기도.


■ 먼 걸음

1. Irony - 두려운 예측
  ① 몸이 편해지고 사회가 정비될수록 - 마음에 가난함이 사라짐- 좋아지고 안락할수록 여행자 (순례자)정신이 사라짐.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살 것 같은 마음, 부유한 마음을 가지게 되어 초점을 잃게 되는 것 같다. 사회가 편안해 지면서 복음에 대한 열정은 사그라드나.
  ② 서구사회의 모델(사회적인 공의 향상, 그러나 영적으로 어두워짐)을 좇는 것 아닌가. -현재, 교회를 살리는 기도가 필요.
  ③ 소액주주운동의 성공은 ‘미국식주주자본주의’로 드러난다면. 약한 자의 희생을 요구하는 구조화된 악.

2. 별(star)
   다니엘서에 나오는 ‘많은 사람을 옳은 곳으로 돌아오게 한 자는 하늘의 별과 같이 빛나리라.’는 내용의 말씀. “하나님께 인정받는 사람 되어라. 사람에게 인정 안 받더라도.”

===================================
기윤실 NGO아카데미 4주차 강의가 지난 10월 29일 토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4주차 강사로는 남북나눔운동의 윤환철 국장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 윤환철 : 남북나눔운동 교육국장, 전 경실련 간사, 전 공정포럼 사무국장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기윤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