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윤실, 소박한 일상

기윤실이 포탈에 노출되게 하라!!! - 좌충우돌 기윤실 포탈검색 노출정보 수정

여러분은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특정 단체의 사이트를 찾기 위해 제일 먼저 어떤 것을 하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는 것은 <검색>일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을 해서 정말 내가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얻지 못했던 경험들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텐데요. 필자는 라식수술의 비용이 궁금해서 ‘라식비용’을 검색해보았지만, 엄청난 광고만을 접하게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또는 <기윤실>로 검색하면 기윤실 홈페이지가 올바로 뜨는지, 주소, 전화번호 등의 지역정보는 이상이 없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각종 포탈사이트에 노출되고 있는 기윤실 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들과 방법들이 묵혀두기에는 아까워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이 글은 검색포탈 노출정보를 변경해 나간 기윤실 사례를 통해 각종 포탈에서 검색노출정보를 등록하거나 변경하는 방법과 팁을 설명해주는 글이 되겠습니다.

참고사항
 1. 검색포탈은 기본적으로 다음(www.daum.net), 네이버(www.naver.com), 네이트(www.nate.com) 이 세 가지에 대해서 다룹니다.
 2. 구글(www.google.com)은 검색을 노출시키는 방법이 특이하여 마지막에 따로 다루겠습니다.
 3. 사이트가 아닌, 블로그나 카페는 검색엔진 마다 또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본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4. 2013년 11월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각 포탈의 정책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윤실이 포탈에 노출되게 하라!!!
좌충우돌 기윤실 포탈검색 노출정보 수정

❏ 바로가기?

가장 먼저 모든 포탈에서<기독교윤리실천운동>과 <기윤실>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결과 상단에 <바로가기>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가기>라는 이름으로 구역을 구분해서 기윤실의 사이트를 바로 연결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포탈마다 차이가 나지만, 검색어에 따라서 바로가기가 뜨기도 하고 뜨지 않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지금도 [다음]에서는 <기독교윤리실천운동>으로 검색해야만, 바로가기가 뜨고, <기윤실>로 검색하면 뜨지 않습니다. [네이트]만이 두 검색어 모두 바로가기로 연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가기가 무엇인지 문의해보았습니다.

바로가기는 검색등록 서비스에 등록된 사이트들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등록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에 등록하고 있습니다.
기준에 의하여 등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님의 요청에 따라 바로가기를 등록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사용자 검색 이용도 및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특정 검색어에 대한 하나의 사이트를 바로가기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등록서비스 담당자

바로가기 서비스 정리
 1. 검색등록 서비스에 등록된 사이트들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특정기준이 부합되는 경우 등록이 됨
 2. 고객의 요청으로 임의 수정이 불가능.
 3. [다음], [네이버]의 경우 한 개의 사이트, 한 개의 검색어로만 등록가능.
 4. [네이트]의 경우 여러 개의 검색어로도 같은 사이트를 바로가기 등록해줌.
    (위에서 언급된 특정기준이 포탈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임)


❏ 검색등록 및 변경
지금 기윤실은 홈페이지가 어느 포탈에서 검색하나 잘 노출이 되지만, url주소가 옛날의 것이거나 설명 등의 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검색노출시 뜨는 사이트명이나 설명문 등을 변경하는 방법을 포탈별로 조사하고 정리해보았습니다. 덤으로 새로운 사이트를 개설하였을 때, 검색등록하는 법도 정리했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모든 것이 완료! 될줄 알았지만, 다양한 이유로 변경신청이 거절되었답니다. 사이트명 또는 사이트 설명글 등에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는 변경신청이 거절되거나 문제가 되는 표현들이 삭제되고 나머지 단어들로만 등록이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이트 등록정보의 기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기준을 확인하지 않고 기윤실의 설명문에 대한 변경을 요청을 했었습니다. 처음 요청한 설명문은 <정직한 그리스도인, 신뢰받는 교회,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를 목적으로 하는 기독시민단체>였습니다. 하지만 정직한, 신뢰받는, 정의롭고 평화로운 등의 단어가 주관적인 표현이라는 이유로 [다음], [네이트]에서는 거절이 되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주관적인 표현만 삭제된 채로 <기독시민단체, 그리스도인, 교회 등 안내> 라고 등록이 되어버리는 웃지 못 할 상황도 발생했었지요. 그래서 다시 변경을 요청했습니다. <기독시민운동, 정직윤리운동, 교회신뢰운동, 사회정치윤리운동, 지역기윤실, e-도서관 안내> 이 설명문은 이상 없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 지역정보
최근 각 포탈에서는 지도상의 지역정보도 상세히 안내되어 특정 건물의 위치나 찾아가는 길, 로드뷰로 실제 모습을 볼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회사건물의 번지수까지만 표기되고 층수나 그 이상의 세부주소가 표기되어 있지 않거나, 홈페이지 등의 정보가 누락된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홈페이지 검색등록 보다 훨씬 더 간단한 절차로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각 포탈지도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 후에 <정보수정>등의 메뉴를 이용해서 수정을 요청하는 방법이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보와 내가 깊이 관계가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틀린정보 신고> 등의 메뉴가 있어서 신고를 하게 되면 포탈에서 확인 후에 정보를 수정해줍니다.




❏ 구글 정보
마지막으로 [구글]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은 검색 등록된 정보에 관리자나 수정권한 같은 것을 주는 시스템 자체가 없습니다. 누구든지 새로운 url를 검색 등록할 수 있고 누구든지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정보를 확인 후에 등록 및 변경여부를 결정합니다. [구글]에서는 기본적으로 정기적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수집하고 등록하고 삭제된 링크는 폐기하는 등 자동적으로 업데이트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문 또한 수동변경이 불가능하며, 스스로 가능한 관련성이 높은 제목이나 설명문을 생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윤실에서는 이번 작업을 하며, 기윤실의 지도정보에서 세부주소 입력 등의 수정사항을 요청했었습니다. 그러자 얼마 후 [구글코리아]에서 기윤실 사무실로 전화를 해서 수정 요청한 내용뿐만 아니라 기본정보들을 확인한 후에 수정을 해주었습니다. 시간이 많은 것인지, 엄청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지 조금은 헛갈리기도 했답니다.^^ 아무튼 [구글]에겐 감사했습니다.


❏ 마 무 리
이렇게 하여 기윤실의 포탈검색 내용 수정작업은 1차적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글로 써 놓으니 모든 과정이 금방금방 잘 이루어진 것 같지만,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 작업이었습니다. 그렇게 얻어진 정보를 이렇게 제공해 드리니 아무쪼록 여러 곳에서 의미 있게 쓰이기를 바랍니다. 혹시 감동의 마음이 생기시는 분들은 기윤실에 후원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포탈검색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두려워 마시고 각 포탈사이트 고객센터에서 문의하시면 친절히 답변을 해줍니다. 사이트마다 응답하는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요.(보통 필자에게는 다음→네이트→네이버 순으로 답변이 왔습니다.ㅋㅋㅋ)
<기윤실이 포탈에 노출되게 하라!!!>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