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기독유권자운동

약자의 관점에서 선거를 바라보자

10.26 재보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시민들의 관심이 많아 보입니다. 공명선거운동에 앞장섰던 기윤실 역시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정치적 제자도'를 제대로 실천하는 모습일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과거를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윤실 선배님들이 쓰셨던 글을 통해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




공명선거와 그리스도인의 역할

"민주주의는 소수가 권력을 독점함으로 생길 수 있는 부패를 방지할 수 있는 최선의 제도이고, 그것은 인간의 전적부패를 믿는 개혁주의 정신에 입각한 정치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보다 기독교인들이 더 민주주의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 나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 사회가 민주적이 되면 약자들의 권리가 보호받을 것이므로, 민주주의를 위해서 애쓴다는 것은 곧 약자를 보호하는 것이고, 정의와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손봉호 고신대 석좌교수  * 원고 전문보기(바로가기)



약자에 대한 관심의 연장으로서 지방선거를 보자

지방자치의 기본정신은 약자의 편에서 정치권력구조를 재구조화하려는 제도적 노력이다. 이와 같이 지방자치가 약자의 편에서 약자를 위하는 정신에 입각한 정치제도라 할 때, 이러한 제도는 약자에 대한 보호를 강조하는 기독정신에 그대로 부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특히 기독인의 고양된 관심이 요구된다.

약자의 보호정신에 입각하여 지방선거에 참여하는 기독인이라면 당연히 후보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약자를 위한 정책성향을 가진 후보를 선택하는 현명함을 보여야 할 것이다. - 이승종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 원고 전문보기(바로가기)



하나님은 우리에게 공평과 정직의 실천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이번 10.26 보궐선거가 우리 기독교인들의 적극적인 기도와 투표참여로 지역에 소외된 약자가 보호받고 그를 통해 정의로운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하는 선거가 되길 소망해 봅니다.



선거관련 정보 보러가기

* 10.26 보궐선거 종합안내 보기(클릭)

* 내 투표소 찾기(클릭)

* 서울시장 후보자 정보보기(클릭)

* 서울시장 후보자 공약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