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청년이 희망이다

기독시민이 꿈꾸는 하나님 나라

안녕하세요?
기윤실 <대학생 사회적 리더십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는 최욱준 간사입니다.

지난 9월 12일(토)에 대사리 아카데미가  3주차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모임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성도로서의 시민, 시민으로서의 성도!  이것은 기윤실이 초창기부터 강조해왔던 모토입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이 두 가지 신분을 동시에 살아내야만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 세상 속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하나님 나라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그 하나님 나라는 어떻게 추구되어야 하는 것일까요?

이런 고민에 답을 얻기 위해서 대사리 아카데미 3주차 모임은 "기독 시민이 꿈꾸는 하나님 나라"를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무례한 기독교



첫 모임은 역시 독서 과제 발표로 시작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김정윤 형제가 "무례한 기독교"(리처드 마우, IVP)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리처드 마우는 우리 기독교가 십자군식 승리주의나 선민의식 탓에 세상 속에서 너무 무례하게 행동하여 오히려 복음 전파를 막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리고, 공적인 영역에 참여하는 그리스도인은 독단성과 과격성을 벗어나 타인을 인정하며 정중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 복음을 굳게 견지하면서도 다름을 포용할 수 있는 신념있는 시민 교양 을 그리스도인이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다양한 가치관과 문화가 공존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세상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지 안내해 주는 훌륭한 지침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기독 시민이 꿈꾸는 하나님 나라



이어서 진행된 강의는 "기독 시민이 꿈꾸는 하나님 나라"를 주제로 박득훈 목사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박득훈 목사님은 현재 언덕교회 담임목사이시고, 교회개혁실천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계십니다.

이 날 강의는 뼈 아프지만 너무나 중요한 지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하나님 나라, 평등, 약자, 소수자를 이야기하면서도 정작 행동은 있는 자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대다수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는 위선과 거짓의 모습이 우리 한국 교회 안에 있다는 지적입니다.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포용을 배우는 <대사리 아카데미> 역시 이런 오류에 빠지지 말고 배운 것을 반드시 행함으로 보일 수 있도록 지도해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박득훈 목사님은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다스림의 실체, 통치를 의미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온 몸으로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실체적인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회심은 그런 하나님 나라를 총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 뿐만 아니라 이웃과의 수평적 관계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기독시민으로서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첫 째는, 하나님 나라의 전진 기지로서의 신앙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초대 교회가 그랬던 것처럼 교회 공동체를 통해 이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 증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 째는, 상대적인 정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정의의 평화에 대해서도 다양한 가치와 주장이 펼쳐지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무엇이 더욱 하나님 나라의 가치에 가까운 정의와 평화인지 분별하여 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사회적 약자, 소수자와 함께 있다고 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아니며, 실천의 현장으로 들어가 옳고 그름을 바르게 분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월드카페 방식을 이용한 집단지성 토론




강의 이후에는 다 같이 근처 샤브샤브 식당에서 맛있게 점심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오후 시간에는 오전에 들은 강의를 중심으로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토론은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마인드 맵과 월드카페 방식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는데 아래의 세 가지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1. 우리 사회에서 하나님 나라에 배치되는 사회 현상은 무엇이 있을까?



(사진을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2. 시민으로서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기 위한 실천 방밥은 무엇이 있을까? 



(사진을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3. 실천 방법 중 특히, 물리적 힘(폭력)은 어느 범위까지 가능한가?



(사진을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는 앞으로 진행될 강의를 위한 원론 성격의 강의로 기획되었습니다. 그래서 큰 틀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개념과 우리의 실천에 대한 강조에 주안점을 주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것들은 앞으로 남은 강의를 통해 더욱 풍성하게 열매맺어 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중보로 함께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아래에 이번 강의에 대한 대사리 2기 학생들의 짧은 소감을 소개해 드립니다.

*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추구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공동체를 더욱 사랑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황형경)

* 새로운 세상을 만났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기대되지만 참으로 부담스럽습니다. 기도로 무장해야겠어요.^^  (장혜리)

* 하나님 나라를 전진기지 삼아 살아가는 교회로서의 나를 꿈꿉니다. 이미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위해 파이팅!  (서동욱)

* 이론과 실천의 균형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꼈네요. 비폭력적인 실천 방법을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조진성)

* 제 삶의 전 존재가 복음에 깊이 반응하며 진정한 회심을 뜨겁게 경험한 시간이었습니다. 예수의 삶과 정신을 통해 온전히 드러난 하나님 나라를 기쁨으로 추구하며 힘차게 한걸음 내딛습니다.  (강영훈)

* 막연히 여겨지던 하나님 나라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민의 입장에서 하나님 나라를 더욱 더 치열하게 추구하겠습니다..  (임채민)

* 토론시간을 통해서 저와 다른 입장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어요..^^  (정은영)

* 하나님 나라를 꿈꾸며 그 가치를 따라 실천적으로 살아가야 함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송승용)

* 말만아니라 행동하는 실천자가 절실한 것을 깨달았습니다!! 점심도 맛있었구요..ㅎ  (김정윤)


♥♥ 기윤실 운동에 공감하신다면.. 기윤실의 힘이 되어 주세요.^^ => 휴대전화 소액 후원하기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