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직한 그리스도인/자발적불편운동

소중한 물, 모두 함께 절약해요! (feat. 대구환경이야기)

[교회와 함께하는 자발적불편운동]

3~4월 캠페인 "아껴쓰는 그리스도인"

소중한 , 모두 함께 절약해요!




대구환경이야기(대구시청 공식 환경블로그)와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진행하는 '수돗물 10% 아껴쓰기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양치, 빨래, 농사'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물'을 사용한다는 것이에요.

그렇다면 '사람, 동물, 식물'의 공통점은 뭘까요? 살아가는데 '물'이 꼭 필요한 생명이에요.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모두에게 꼭 필요한 !

하지만 끊임없이 무한정으로 쓸 수 있는 자원이 아니기 때문에, 늘 소중하게 아껴쓰는 것이 필요해요.


가뭄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해 지역별, 계절별 강수 편차가 커지고 가뭄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되어 수돗물이 부족하답니다.

모두가 힘을 모아, 생활 속 ' 아껴쓰기'로 가뭄을 극복해야 할 때죠!



그래서 오늘은 대구시의 '수돗물 10% 아껴쓰기 캠페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이는 가정용 수돗물 사용량의 10%를 줄이는 것이 목표인데요, 대구환경이야기 블로그 지기와 자세하게 알아볼 거예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절약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돗물 10% 아껴쓰기에 동참해주세요~



일곱 가지 절약 방법

첫 번째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절약 방법 일곱 가지를 알아봐요!

어려운 방법이 아니에요. :-) 아주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하루에 한 명이 물을 10% 절약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이것이 하루, 이틀, 사흘 모이고 이러한 사람이 한 명, 두 명, 세 명 모인다면 훗날 많은 양의 물을 아끼는 것이 되지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양치 컵 사용하기 

하루 세 번 꼭 하는 양치! 여러분은 양치 컵을 사용하시나요? 수도꼭지를 틀어놓은 채 손으로 물을 받아 양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는 엄청난 양의 물이 낭비돼요. 양치할 때 양치 컵을 사용하면 물 4.8L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샤워시간 줄이기 

1분... 긴 시간일까요? 짧은 시간일까요? 샤워시간을 1분 줄일 때마다 물 12L가 절약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분이 모여 2분, 3분이 되면 더 많은 양의 물을 아낄 수 있겠죠? :-) 물을 받아 사용하는 습관도 상당한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수압밸브 조절하기 

가정 부엌과 화장실 수도꼭지에서 물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최대유량을 조절해볼까요? 

수압밸브 조절만으로 물과 돈을 절약할 수 있어요.


(출처 : 대구환경이야기 블로그)


빨래 모아서 하기 

현재 우리나라 세탁기 보급률은 거의 100%! 세탁기는 손빨래보다 많은 양의 물이 사용된답니다. 세탁에 쓰이는 물은 가정용수의 5분의 1인데요, 세탁기 사용법만 제대로 익혀도 물 낭비를 막을 수 있죠. 빨래를 한 번에 모아서 하면 20%~30%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비누칠할 때 물 잠그기 

비누칠할 때 수도꼭지를 잠그면 6L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에이 잠깐인데 귀찮잖아~'하는 생각은 스튜핏! 그 찰나의 순간에 낭비되는 물이 우리가 먹는 2L 생수통 세 개라고 생각하면 엄청난 양이죠? 수도꼭지를 잠글 때 완전히 잠겼는지 확인하는 습관은 그뤠잇!.


설거지할 때 물 받아서 하기 

주방에서 사용되는 물은 대부분 설거지, 음식 재료 세척 용도로 쓰여요. 설거지를 할 때 물을 받아 설거지통을 사용하면 6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특히 이때 수도꼭지는 샤워기처럼 틀어두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돼요! 


(출처 : 대구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허드렛물 재활용하기 

세탁기의 마지막 헹굼 물은 그대로 흘려보내지 말고, 양동이 등에 받아 두었다가 걸레를 빨거나 변기 물탱크에 부어 다시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습관이에요. 허드렛물을 버리지 말고 청소할 때 재사용한다면 20%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변기 수조에 물병 넣기 

많은 분들이 아는 방법이에요. 변기 수조에 물병을 넣는 것도 물을 아끼는데에 도움 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출처 : 대구환경이야기 블로그)




대구환경이야기와 알아본 물절약 방법! 수돗물 10% 아껴쓰기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 물 절약이 시민문화로 자리 잡기를 응원합니다. :-)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꼭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아자아자!

소중한 물, 아껴 쓰고 사랑하는 것이 물을 위한 행동이에요. 오늘부터 물 절약을 위한 작은 습관을 만들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