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녹색연합)
환경캠페인 4탄
이메일로 청구서를 바꿔보세요
언제부터인가 반가운 소식을 전해주는 편지들이 가득해 할 우편함에 반갑지 않은 ‘각종 청구서, 교통범칙금, 광고편지’ 등이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서울 종로구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하루 20만~25만 통의 우편물 중 육필 편지는 1%도 안되고, 나머지 우편들을 각종 청구서 및 광고물들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가운 소식을 전해주는 육필편지로 우편함이 채워지는 것은 소중하지만, 덩그러니 현관 앞에 차지한 우편함이 반갑지 않은 각종 청구서들로 채워지는 것은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월말이나, 분기말, 연말이면 무차별적으로 날아오는 각종 청구서들은 기분 좋은 소식으로 가득해야 할 우편함을 웬지 외면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한 통의 종이 청구서를 이메일 청구서로 바꾸면 제작비와 우편비 등을 포함해 약 400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종이 청구서를 받는 가입자는 약 1억 4천만명, 한 달 동안 사용되는 종이는 무려 3억 7천만 장이나 되죠. 17년 산 나무 한 그루는 평균 9000장의 종이를 만든다고 하는데, 한달에 사용되는 청구서는 약 40000그루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입니다. 나무가 30그루만 있어도 평균 2인 가정에서 전기를 사용하여 배출하는 CO2량을 흡수할 수 있는데,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로 청구서를 받고 자동납부 처리한다면 종이를 아껴 CO2 흡수원인 산림을 보호할 뿐 아니라 95%의 비용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출처 : 녹색연합 녹색생활백서 중)
특히 이메일 청구서 신청을 일일이 할 필요 없이 포탈 메일(한메일, 네이버메일, 파란메일 등)
의 경우 대부분 청구서함 서비스를 통해 기업 사이트에 개별 방문하지 않고도 한번에 청구서를 신청,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이외에도 은행에서도 각종 공공요금의 자동이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별도 청구서를 받지 않고 요금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종이와 우편물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은행에서도 각종 공공요금의 자동이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별도 청구서를 받지 않고 요금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종이와 우편물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실제적 제안
1. 지금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종이청구서가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보세요(카드, 핸드폰, 인터넷, 유선통신, 전기, 가스, 수도요, 아파트관리비, 등록금, 세금 등등)
1. 지금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종이청구서가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보세요(카드, 핸드폰, 인터넷, 유선통신, 전기, 가스, 수도요, 아파트관리비, 등록금, 세금 등등)
2. 이메일 사용이 어렵지 않은 분들은 그 중에 꼭 종이로 받아야 할 것이 아니라면 이메일 청구서로 변경해보세요.(이메일 청구서로 변경시 요금할인혜택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3. 자동이체를 하고 있어 신경쓰지 않았던 요금 중에 청구서가 우편으로도 발행되어 이전 주소지로 가고 있는 것은 없는지 살펴보세요.(우리 집으로 오는 전 집주인의 청구서가 있다면 꼭 반송해 주세요)
* 글 : 조제호 팀장
* 본 글은 2008년 11-12월 기윤실 열매소식지 "신뢰의 여정"에 실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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