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윤실, 소박한 일상

가치혁신을 통한 기윤실 운동


2006. 12. 20

블루오션 전략 스터디


12월 15일(금) 기윤실 간사들은 블루오션 전략((주)교보문고,2005) 책을 읽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존의 한정된 수요시장을 대상으로 차별화나 비용절감 등의 경쟁을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는 전통적인 경쟁전략으로 유혈의 피바다를 이루는 것(레드오션 전략)과 달리 블루오션 전략은 가치혁신을 통해 경쟁이 치열한 기존 시장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서커스 회사의 최고 경영자인 시르크 뒤 솔레이유는 잠재 성장력이 한계에 달한 사양산업인 서커스에 연극적인 요소를 도입해 새로운 개념의 작품을 개발하여 서커스 산업의 블루오션을 창출하였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미 알려진 시장에서의 제품의 경쟁요소를 그래프로 표시한 전략캔버스와 이를 만들어내기 위한 분석도구로 제거, 감소, 증가, 창출이라는 4가지 액션프레임워크를 통해 가치요소를 재구축 할 수 있습니다.

기윤실 간사들이 블루오션 전략을 공부를 함으로써 더욱 다부진 마음으로 기존의 시민운동의 틀을 뛰어넘은 운동을 모색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다른 단체와 비교하여 경쟁요소도 분석해 보고 기윤실이 할 수 있는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해 각자의 사업을 전략캔버스와 4가지 액션프레임워크로 직접 만들어 보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