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직한 그리스도인/자발적불편운동

[집담회후기]불편하게, 단순하게, 자신있게! "그리스도인의 심플라이프"

[집담회후기]불편하게, 단순하게, 자신있게! "그리스도인의 심플라이프"


불편하게, 단순하게, 자신있게~ “그리스도인의 심플라이프”
자발적 불편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집담회 후기

지난 9월 6일, 시끌벅적한 대학로에서 자발적 불편의 즐거움을 아는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20여명의 참가자들은 “혼자만 끙끙거리며 고민하는 '나만의' 이슈가 아닌, 한마음, 한뜻인 여러 사람들과 얘기하고 나누며 더 나은 대안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자리해주셨어요. 

지하철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두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온가족이 총 출동하신 정지웅⦁강정숙 님 가정, 또 지난 소식지 회원인터뷰의 주인공 이명임 회원님께서는 동생분과 다정히 찾아오셨습니다. “자발적 불편”을 이야기하는 자리라는 한 마디에 먼 걸음해주신 손봉호 장로님, 회사를 마치고 부랴부랴 달려온 젊은 직장인분들, 약속대로 텀블러를 챙겨와 주신 학생 분들까지.  

손봉호 장로님께서는 미국유학생활에서 ‘누가 더 불편하게, 더 먼저 양보할 것인가’를 선의의 경쟁을 했던 룸메이트와의 일화로 “그리스도인은 왜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아야 하는가” 주제의 나눔으로 집담회의 문을 활짝 열어주셨습니다. 이어 평소 관심 있는 주제들을 따라 소비, 교육, 환경, 주거, 먹거리 등 주제별 모임으로 흩어져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작은 일이지만, 평소에 실천하고 있던 생활 속 지혜들을 수줍게 나눠주시기도 하시고, 또 결혼을 앞 둔 젊은 청년들은 앞으로 대출을 받아서 결혼식을 준비하기보다, 하나님 나라에 맞는 가정을 준비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다짐도 했습니다. 예비 교사인 한 참가자는 사교육을 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더 재밌고, 더 다양한 놀이문화가 생겨났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이야기 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직간접적으로 느꼈을 ‘입시고통’ 때문이라 그런지 많은 참가자들이 이 희망에 공감해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매체에 자주 노출될수록 패션뿐만 아니라 맛있는 간식을 더 소비하게 된다는 흥미로운 이론을 발표해주시기도 했습니다.

결국 집담회에서 서로 나눈 이야기들은 주제는 달랐지만, 소비, 교육, 환경, 주거, 먹거리 등 서로의 주제가 우리의 생활 전반에 걸쳐 다층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 범죄, 지나친 경쟁, 재기불능 등 사회의 많은 병리 현상들이 서로 얽혀있는 것처럼 말이죠. 그러나 동시에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는 특권적 사교육을 포기하기, 화려한 결혼‘식’보다 소박한 결혼‘생활’ 준비하기, 투기적 부동산이 아닌 행복한 보금자리를 준비하기 등 큰 용기가 필요한 작은 불편들을 선택할 때, 우리 사회에 자발적 불편의 즐거움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게 될 것이라는 순박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또한 작지만 큰 용기를 발휘해서 자발적 불편을 선택하려는 동지들을 만나서 서로에게 격려와 위안, 도전이 되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절제, 자기 통제력을 조금 더 몸에 익혀서 자발적 불편을 즐거이 사랑으로 이웃에게 전하고자 노력해보겠다!”는 다부진 고백과 삶에서의 실천이 결국, 나와 내 주변, 그리고 우리 사회에 자발적 불편의 즐거움을 알게 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 자발적불편을 위한 회원모임이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글_ 박진영 간사

그리스도인의 심플라이프 참가자들의 "나의 다짐"

나 손OO는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사용을 삼가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정OO은 자발적 불편에 대해 SNS에서 이야기를 해보면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김OO은 1회용컵 사용을 자제하고 텀블러를 적극 이용하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이OO은 계단을 이용하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박OO은 스스로 선택 가능 할 때 고기를 절대먹지 않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정OO는 친환경제품을 사용하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이OO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사용을 절제하며 전기를 절약하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정OO은 재정수준에 맞게 결혼을 준비하고 대출없이 결혼을 준비하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박OO은 하루에 한번 이상 아는 것을 실천하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이OO는 대출을 통해 집을 사지 않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정OO은 가능한 음식물쓰레기를 적게 내기 위해 소식하고 적당히 먹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서OO은 장바구니와 머그컵을 항상 들고 다니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박OO는 물과 전기를 절약하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임OO은 일회용품사용을 하지 않는 자발적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박OO는 빚 없이 사는, 자기 수준에 맞게 사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나 OOO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는 자발적 불편의 삶을 살겠습니다.

 

2012/09/05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8] 마음의 불편과 시간의 불편(조성돈 본부장)
2012/08/30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7] 자발적 불편, 그리스도인의 표지(정병오 상임집행위원)
2012/08/23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6] 자발적이지만 절박감으로 해야 할 불편감수(전재중 공동대표)
2012/08/17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5] 자발적으로 불편한 삶을 산다는 것(신동식 본부장)
2012/07/22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4] 우리 사회의 전기 과소비 원인으로서 밤 문화(조흥식 이사)
2012/07/16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3] 에너지절약은 고통을 수반하는 습관입니다.(김재철 교수 인터뷰)
2012/07/05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2] 기독교인의 생활실천운동(손봉호 자문위원장)
2012/07/02 - [자발적불편운동 레터01] 자발적 불편운동을 시작합시다(신동식 본부장)
2012/08/24 - [자발적불편운동] 누릴 수 있는 것을 포기하는 삶 “불편해도 괜찮아!” _기독교연합신문(2012년 8월 9일)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