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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윤실, 소박한 일상

기윤실 운동의 전략 수립을 위한 발걸음


2006. 12. 27

지난 12월 22일(금). 기윤실 간사들은 ‘BSC 구축과 실행을 위한 전략체계도’에 대해서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이 BSC 전략체계도 공부는 요즘 기윤실이 논의하고 있는 새로운 운동의 비전과 방향을 ‘비전보고서’로 정리할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지표)는 주로 재무적 지표들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관리 방법과 달리, 재무적/비재무적 지표들을 모두 관리하는 것으로 전략적 분석과 운영 프로세스에 관련된 틀을 제시합니다.
BSC에서의 4가지 관점(Perspectives)은 기업의 가치 창출 근원에 대한 시각을 제시해 주게 됩니다. 즉, BSC에서 설정한 관점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의 원천이 어디에서 오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의 기업 가치는 어디에서 오는가?’, “그 가치 원천들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답변을 통해 관점(Perspective)이 정립됩니다.
이러한 관점에는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운영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등 4가지가 있습니다.

전략체계도는 BSC의 4가지 관점(①재무 ②고객 ③운영프로세스 ④학습과 성장)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통합하여 시각적(화살표와 도표를 사용)으로 보여 주는 개념적 틀을 말하며 전략의 체계화와 전략 실행 사이에 연결이 끊어진 곳을 이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략체계도는 조직의 전략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종합적인 그림을 볼 수 있게 합니다. 이 그림을 통해 기업의 임원들은 회사 전략에 대한 설명이나 측정, 실행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BSC와 전략체계도는 기윤실 운동의 비전과 방향을 정리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순히 현상적 결과만 바라보지 않고 종합적인 시각으로 전략을 이해하며 기윤실이 추구하는 가치가 어디로부터 나오는지 명확히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