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기독유권자운동

[기윤실 4.11 총선 캠페인] Talk : 선거에 대해 이야기 해요

2012년 4월 11일은 제19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정치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유례없이 높아져 있는 지금, 그것을 바른 정치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선거에 대해 이야기(Talk)하고, 누구를 뽑을지 기도(Pray)한 후 투표(Vote)에 참여해야 합니다.


기윤실은 이런 뜻을 담아 Talk, Pray, Vote 캠페인을 진행하며 알림쪽지(전단지의 순화된 표현)를 제작했습니다. 아무쪼록 Talk, Pray, Vote 캠페인을 통해서 이 땅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른 정치가 들어서길 간절히 바랍니다 ^^

당신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외신에 보도된 우리 정치의 모습입니다. 보는 사람으로 하려금 짜증을 유발하는 장면이지요. 사람들에게 정치 이야기를 하면 손사래를 칩니다. 무조건 싫다는 것이죠. 정치는 싫음의 최상급 표현인 '무관심'의 표현이 된지 오래입니다.


그래서... 정치에 무관심하니, 행복하십니까? 


우리가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무작정 분노한다고 해서, 정치인들은 손해볼 것이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소수의 지지자들만 잘 관리하면 되니까 더 편한 일이죠.

정치에 무관심하면 할수록 아쉽고 손해보는 것은 바로 나, 그리고 우리 자신입니다. 4.11 총선을 앞두고 우리 더 이상 무관심하거나 무작정 분노만 하지맙시다. 하지만 이제 어쩌냐고요? 
막막하시다고요? ^^

그래서 기윤실이 고민, 고민 끝에 아래 몇 가지 질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딱히 어찌할 바를 모르시겠다면 아래 순서에 따라 함께 이야기 해보세요. 선거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 해봅시다!   



밥상에서, 찻집에서, 소모임에서... 선거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시작하기 : 
나의 정치, 어떻게 해야 즐거워질까?

정치와 무관하게 살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FTA, 무상급식, 반값등록금 등 정치적 결정에 따라 나의 삶은 분명한 변화가 생깁니다. 살아있다면 우리는 모두 ‘나의 정치’를 하고 있는 셈이죠. 여러분의 정치는 안녕하십니까? 생각나는 대로 말해봅시다.


상상하기 : What would Jesus do? 예수님이 출마하셨다면?
예수님이 우리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셨고 우리는 그 선거운동원이 되었다고 상상해봅니다. 예수님은 우리 지역과 한국사회를 향해 어떤 공약을 세우셨을까요? 한 가지씩 말해봅시다.


알아보기 : 누가 출마했나? 무엇을 하려고 하나?
우리 지역구에는 어떤 사람들이 출마했을까요? 그들은 무엇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을까요? 홍보물이 있다면 펼쳐보고, 컴퓨터가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선거정보 사이트
에 접속해보고, 스마트폰이 있다면 옆에 QR코드를 스캔해보는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봅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행동하기 : 정의를 강물처럼 흐르게 하자! (아모스 5장 24절)
자, 이제 ‘예수님의 공약’과 가장 일치하는 우리 지역구 후보는 누구인지 말해봅시다. 만약 아무도 없다면 어떻게 할지도 생각해봅시다. 기도는 필수이므로, 여기서는 꼭 몸으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찾아 실천해보세요.




티파티? 무브온? 커피당?
즐거운 수다를 넘어 나의 목소리를 내다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때 진보성향의 풀뿌리조직인 무브온(Move On)이 인터넷을 십분 활용해 유권자와 직접 소통하면서 민주당의 오바마 대통령 당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2009년에는 오바마 정부가 증세 및 의료보험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보수적 유권자들이 티파티(Tea Party)라는 조직을 만들었죠. 무브온에 일격을 당한 공화당이 티파티에 엄청 공을 들이고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한국에도 커피당(Coffee Party Korea) 모임이 시작되어 각 지역별로 개념있는 유권자들이 유쾌한 정치수다를 시작하고 있는데요. 만나서 정치에 대해 얘기하다보면 바뀔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시작된 모임입니다.

정치 이야기라고 해서 꼭 심각할 필요는 없겠죠? 중요한 건 우리가 정치에 대해 이야기해본다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시작이 반을 훨씬 넘는다는 것일테니까요! ^^




진짜로 좋은 공약은 뭘까?

이야~ 멋진 말들로 가득한 선거 홍보물. 장밋빛 공약들이 넘치고 넘치는데... 진짜로 좋은 공약은 과연 뭘까요? ^^;



후보자의 공약을 살펴볼 때 두루뭉술하거나, 허황된 공약인지, 실현가능한 정책공약인지... 정신 똑바로 차리고 봐야합니다. “우리 지역 여성복지 증진을 위해 육아시설 확충에 힘쓰겠다” 등과 같은 두루뭉숭할 공약이거나, “우리 구청을 1,000억을 들여 건축하겠다” 등의 허항된 공약은 아니, 아니, 아니되오!

사업목표 - 우선순위 - 이행절차 - 이행기한, 재원조달방안 등 세부적으로 제시하는 공약이 실현가능한 좋은 공약이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들려보세요. ^^ 




"기독유권자 행동지침" 만들기!


이야기 잘 하셨나요? 자자, 그럼 이제 기독유권자 행동지침을 만들어 봅시다. 1~5번까지는 한 번 읽어보시고 6, 7번 등 비어있는 부분은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고 완성해보세요. ^^
 

기독유권자 행동지침

1. 공명선거를 통해 정직하고 유능한 지도자가 선출되도록 기도한다.

2. 교회가 선거운동에 이용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3. 
돈과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는다.
4. 
자신과 연고가 있거나 종교가 같다는 이유만으로 지지하지 않는다.
5. 
반드시 투표하며 주변의 유권자들에게도 투표 참여를 독려한다.
6.                                                                                                      
7.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3월 29일부터 4월 2일까지 기윤실 페이스북☞에 올라와 있는 관련 글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추첨을 통해 2분께 기윤실과 IVP가 펴낸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를 드립니다.  
 

기윤실과 IVP가 펴낸 기독시민 정치교본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 / 김선욱 외 8인 공저 / IVP

명랑시민 정치교본 <닥치고 정치> 아시죠?
기독시민 정치교본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도 있습니다.

* 책 속에 똑똑한 투표를 돕기 위한 체크리스트가 수록되어 있어요~ 





* * * 더 읽을거리 * * *

● 선거와 기독교 
공명선거와 그리스도인의 역할 : 손봉호 석좌교수(고신대)
교회의 이웃 사랑 책임과 공명선거 : 손봉호 석좌교수(고신대)
- 그리스도인의 사회참여 : 이만열 명예교수(숙명여대)
공명선거운동에 관한 몇 가지 질문과 대답 : 윤환철 사무국장(한반도평화연구원)
크리스천의 사랑 행위와 투표 : 김선욱 교수(숭실대 철학과)
여럿이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을 기대하며... : 김영환 목사(서울중앙교회)
정치적 제자도와 기독정치인의 사명 : 민종기 목사(LA충현선교교회)
- 선거 설교를 통해 나타난 청교도 목사들의 정치관 : 양낙홍 교수(고신대원)

●  선거 설교문 모음
어떤 일꾼들을 선출할 것인가? : 이동원 목사(지구촌교회)
새 시대의 지도자 갈렙 : 민종기 목사(LA충현선교교회)
이제는 큰 근심을 할 때입니다! : 임성빈 교수(장신대 기독교와문화)
섬기는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의 “정치” : 김회권 교수(숭실대 기독교학과)
느헤미야 같은 위정자를 택하라! : 신원하 교수(고신대원 기독교윤리학)
주님 시대를 분별하는 영성을 주시옵소서! : 유경동 교수(감신대 기독교윤리학)


* * * 더 볼거리 * * *

●  선거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후보자 정보, 투표 방법, 선거구 및 투표소 안내.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국역대 선거 정보 제공
 
 

- 미디어다음 제19대 총선

미디어다음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뉴스, 지역구, 후보자, 투표, 개표 중계, 선거이력 제공. 
 

- 네이버 제19대 총선
네이버 뉴스 19대 국회의원 선거 안내, 여론 동향, 후보자, 지지도, 개표, 결과, 실시간 SNS 수록. 
 

- 4.11 총선 SNS 민심
동아일보, 미디컴 공동운영, 19대 총선 SNS 민심 측정 서비스, 지역별 후보자 프로필, 랭킹 등 제공. 
 

- 제 19대 국회의원 선거
19대 총선, 지역별 뉴스, 후보자 검색 안내.
 

# 다른 글 보기
2012/03/22 - 2012년 기윤실 기독유권자 운동을 소개합니다. 

2012/03/22 - [기윤실 4.11 총선 캠페인] Talk, Pray, Vote로 참여해요~
2012/03/22 - [기윤실 4.11 총선 캠페인] Pray : 누구를 뽑을지 기도해요
2012/03/22 - [기윤실 4.11 총선 캠페인] Vote : 투표에 참여해요
2012/03/16 -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 단행본이 출간되었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