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기독유권자운동

[6.4 지방선거 뉴스레터] 축구대표팀은 투표했을까? - 5월 30,31일 사전투표 하세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브라질 월드컵 대회를 앞두고 오늘(5월 30일) 전지훈련을 위해 미국 마이애미로 출국합니다. 그러면 국가대표 선수들은 6.4 지방선거에 참여 못하는건가요?

아닙니다!! 이번 지방선거부터 전면 실시되는 사전투표제도를 이용하면 투표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홍명보 감독과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출국에 앞서 인천국제공항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에 참여했다고 하네요. ^^




사전투표제도?


사전투표제도는 6월 4일 지방선거 당일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투표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말 그대로 먼저 투표할 수 있는 것인데요. 전국에 읍면동에 마련된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신분증만 갖고 가면 투표할 수 있습니다.

6.4 지방선거의 사전투표일은 5월 30일(금), 31일(토) 양일 간 실시되고,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같습니다. 
 



☞가까운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클릭)



사전투표제도에 관한 10가지 문답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에 올라온 사전투표제도에 관한 10가지 문답을 소개합니다.

1. 사전투표제, 미리 신청해야 된다?
아니다. 사전 신청은 필요 없다. 30일과 31일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전국 읍면동사무소에 가서 유권자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기표하면 된다.

2.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있는 읍면동사무소로 가야 하나?
아니다. 주소지와 무관하다. 본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읍면동사무소로 가서 투표하면 된다. 전국의 모든 읍면동사무소에서 사전투표를 할 수 있다. 지방에 출장을 간 직장인도, 멀리 여행을 간 사람도, 본인의 주소지와 거리가 먼 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어느 누구라도 잠깐 짬을 내 인근 동사무소에 들러 투표를 하면 된다.

3. 사전투표소 위치는 어디인가?
바로 여기에다 검색하면 된다. 꼭 확인하자.

4. 주소지가 아닌 읍면동사무소에서 기표하는 방법은?
관외 선거인에게는 회송용 봉투가 지급된다. 기표한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은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어렵다고? 괜찮다. 사전투표소에 배치된 직원이 당신을 친절히 안내해 줄 것이다. 시키는 대로 하면 된다.

5. 30·31일에 투표 가능한 시간은?
정식 선거일과 마찬가지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다.

6. 투표소에 갈 때는 반드시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준비물이지만, 가끔씩 잊는 경우가 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국가유공자증, 사진이 붙어 있는 학생증 등이 해당된다. 도로명 주소 스티커가 붙은 신분증, 지번 주소만 있는 신분증도 모두 상관없다.

7. 읍면동사무소 외에 사전투표소가 설치된 곳은 어디인가?
군부대 인근과 인천공항 출국장 등 총 20곳이다.

8. 군인이 사전투표를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
절차에 따라 외출 허가를 받은 후 읍면동사무소와 그밖에 사전투표소를 이용하면 된다.

9. 대학가 인근에도 사전투표소 설치를 추진한다는데?
보안이 철저한 국가통신망을 통해서 선거인명부 확인 등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사전투표소를 갑자기 늘리기는 어렵다. 일단 이번 6·4 지방선거에서는 대학에 사전투표소를 설치하지 않는다.

10. 사전투표 후 선거 당일에 다시 수정 투표를 할 수 있나?
불가능하다. 사전투표를 하게 되면 선거인명부 서버에 기록이 남아 재투표나 수정 투표를 할 수 없다. 

☞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원문 보러가기(클릭)




사전투표! 이렇게 합니다 


우선 자기 동네의 사전투표소에 간 사람은 관내선거인, 다른 동네의 사전투표소에 간 사람은 관외선거인입니다.  

관내선거인은 본인 확인 후 본 선거와 똑같이 7표를 나눠받아 투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되고요. 관외선거인은 투표 후 회송용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넣습니다. 그래야 자기 동네로 가게 되니까요.

이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보기 좋게 그림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꼭 투표합시다!!

6월 4일 투표할 수 없다면,
사전투표하세요!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