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스케치

목회자윤리 연속 심포지엄 두번째 <목회자와 성 심포지엄> 발제영상 및 자료집

목회자윤리 연속 심포지엄 두번째
<목회자와 성 심포지엄> 발제영상 및 자료집


 
흔히 목회자로서 조심해야 할 것들 중 대표적인 3가지는 돈, 명예, 성(sex)이라고 합니다. 이중에서 현재 목회자에게 가장 심각한 유혹은 성(sex)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은 성적 유혹을 일으키는 영상과 그림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클릭 몇 번이면 접근할 수 있고, 우리 주위의 매스컴과 매체를 통해서도 우리를 자극하는 영상과 그림이 일상적으로 널려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그냥 목회자가 스트레스 해소라는 개인적 일탈 차원의 문제로 내버려 둘 수 없는 것은 목회자 본인뿐만 아니라 교회 전체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일부 목회자들이 성 문제로 매스컴에 오르내리지만, 대부분의 목사들과 신학생들은 이것을 자신의 일로 실감 있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며, 준비 또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에 기윤실 부설 기독교윤리연구소에서는 목회자와 신학생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진작시키고 또 이와 관련된 아주 실제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논의하기 위해, 작년 <목회자와 돈 심포지엄>에 이어 <목회자와 성 심포지움>을 개최합니다. 이 주제에 대한 전문가와 일선 사역자를 모시고 ▲목회자의 성인식의 변화, ▲탈선의 원인과 현상과 이에 대한 대안을 살펴보고 또 모색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목회자 성문제의 사전 예방과 이미 이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자들을 위한 극복과 회복 방안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 개요
1. 일정 : 2012년 10월 5일(금) 오후 2시~5시
2. 장소 : 명동청어람 소강당
3. 주관 : 기윤실 부설 기독교윤리연구소
  
□ 순서
• 사  회 : 임낙형 교수(성결대, 기독교윤리연구소 부소장)
• 인사말 : 이상원 교수(총신대 신학대학원, 기독교윤리연구소 소장)
 
• 기조강연
   1. 목회자의 성, 불편한 그러나 철저히 연구되어져야 할 주제 : 신원하 교수(고신대 신학대학원, 기독교윤리연구소 운영위원)
 
• 주제발제
   1. 한국교회의 성도덕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김혜령 박사(프랑스 국립 스트라스부르대)
   2. 목회자의 성적 위기와 극복자원 : 하재성 교수(고신대 신대원 목회상담학)
   3. 목회자의 성스캔들 그 이후, 어떻게 할 것인가? : 고직한 상임대표(Young2080)


목회자와성_심포지엄_자료집(121005)_기윤실.pdf

목회자윤리 연속심포지엄 ② <목회자와 성 심포지엄> 스케치 영상


기조발제_ 한국교회 목회자의 성문제 : 신원하 교수(고신대 신학대학원, 기독교윤리연구소 운영위원)
* 신원하 교수 발제문 본문 보기(클릭)

•  주제발제1. 한국교회의 성도덕에 대한 비찬적 고찰 : 김혜령 박사(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
* 김혜령 박사 발제문 본문 보기(클릭)

주제발제2. 목회자의 성적위기와 극복자원 : 하재성 교수(고신대 신대원 목회상담학)
* 하재성 교수 발제문 본문 보기(클릭)

* 고직한 상임대표의 발제는 영상으로 제공하지 않고 본문텍스트로만 제공합니다.

* 고직한 상임대표 발제문 본문 보기(클릭)


목회자와성_심포지엄_자료집(121005)_기윤실.pdf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



>>> 목회자윤리 연속 심포지엄 ① <목회자와 돈 심포지엄> 자료집 보기(클릭)
[기조발제] 심포지엄, 목회자와 돈을 시작하면서...: 이상원 교수(클릭)
[주제발제1] 교회와 투자 : 박정윤 교수(클릭)
[주제발제2] 하나님의 돈 - 교회재정 사용의 원칙과 방향 : 황호찬 교수(클릭)
[주제발제3] 교회 직분과 돈의 관계 : 신동식 목사(클릭)


>>> 목회자윤리 연속 심포지엄 ② <목회자와 성 심포지엄> 자료집 및 영상 보기(클릭)

[기조발제] 목회자의 성, 불편한 그러나 철저히 연구되어져야 할 주제 : 신원하 교수(클릭)
[주제발제1] 한국교회의 성도덕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김혜령 박사(클릭)
[주제발제2] 목회자의 성적 위기와 극복자원 : 하재성 교수(클릭)
[주제발제3] 목회자의 성스캔들 그 이후, 어떻게 할 것인가? : 고직한 상임대표(클릭)

>>> 목회자윤리 연속 심포지엄 <목회자와 교회정치 심포지엄> 자료집 및 영상 보기(클릭)
[기조발제] 한국교회의 위기와 교회정치-장로교회를 중심으로 : 임성빈 교수(클릭)
[주제발제1] 한국교회의 정치, 무엇이 문제인가 : 지형은 목사(클릭)
[주제발제2] 교회 내 분쟁의 사회법 절차에 따른 해결에 대한 검토 : 이상민 변호사(클릭)
[주제발제3] 한국교회 정치회복을 위한 원리와 제도 : 배종석 교수(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