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

"정치적 제자도와 기독교인의 선택"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2008. 4. 6

 
 
 
기윤실과 공의정치실천연대는 지난 4월 3일(목) 저녁 7시부터 서울영동교회에서 기독교와 삶의정치 세미나 - “정치적 제자도와 기독교인의 선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18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성경의 가르침에 따르는 제자도의 개념을 정치 영역에도 적용하여 하나님의 기준에 합당한 정치인과 유권자의 모습을 모색해 보고자 마련되었습니다.
 
특별히, 지난 17대 국회의원 선거에 이어 이번 18대 선거에서도 기독교 정당이 출현하여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정치인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경적 기준은 무엇인지 고민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김선욱 삶의정치∙윤리운동본부장(숭실대 철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먼저, 정치인에게 요구되는 정치적 제자도의 개념에 대해 민종기 목사(LA충현선교교회)의 발제가 진행되었고, 이어서 하나님의 기준에 합당한 정치인을 뽑기 위해 유권자에게 요구되는 정치적 제자도의 개념에 대해 정지웅 소장(통일미래사회연구소)의 발제가 진행되었습니다.
 
두 분의 발제 이후에는 장헌일 사무총장(국가조찬기도회)이 민종기 목사의 발제에 대해 논찬을 해 주셨고, 황영익 목사(서울남교회)가 정지웅 소장의 발제에 대해 논찬을 해 주셨습니다.
 
이번 세미나의 발제문과 논찬문이 담긴 자료집을 올려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료집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별히, 민종기 목사의 발제 내용을 음성 파일로 함께 올려드립니다.
자료집의 발제문과 함께 들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치적 제자도와 기독교인의 선택' 설교집 안내>

서문-기독교적 정신에 입각한 정치 : 김선욱(숭실대 철학과 교수)
 
1부. 18대 총선과 한국 교회
 
* 정치적 제자도와 기독정치인의 사명 : 민종기(LA충현선교교회 담임목사)
* 유권자의 제자도 : 정지웅(통일미래사회연구소장)
 
2부. 정치적 제자도를 위한 설교문
 
* 어떤 일꾼들을 선출할 것인가? : 이동원(지구촌교회 담임목사)
* 새 시대의 지도자 갈렙 : 민종기(LA충현선교교회 담임목사)
* 이제는 큰 근심을 할 때입니다! : 임성빈(장신대 기독교와 문화 교수)
* 사도 바울이 감당한 십자가의 제자도 : 노영상(장신대 기독교윤리학 교수)
* 섬기는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의 “정치” : 김회권(숭실대 기독교학과 교수)
* 느헤미야 같은 위정자를 택하라! : 신원하(고신대 기독교윤리학 교수)
* 주님 시대를 분별하는 영성을 주시옵소서! : 유경동(감신대 기독교윤리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