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깨끗한총회운동

기독교계 금권선거를 막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독교 내에 금권선거와 관련하여 각종 추문이 끊이지 않아 참으로 서글픕니다. 특히 2011년은 새해 벽두부터 한기총 대표회장 금권선거 논란이 터지면서 한국교회는 그 도덕성이 바닥 끝까지 추락하면서 많은 비난을 받았습니다. 모범을 보여야 할 교회가 오히려 앞장 서서 각종 추태를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금권선거 논란을 일으킨 길자연 직전 한기총 회장(왼쪽)과 홍재철 현재 한기총 회장(오른쪽)




각 교단선거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임원선거에 돈봉투가 오고 갔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심지어 크루즈여행을 공약으로 내건 사람이 당선되고, 후에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아 총회대의원들이 교단지에 여행보내주겠다던 공약을 지키라고 공개광고를 내는 등, 상식 이하의 모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을까요?

그래서 각 주요교단의 선거규칙을 분석해봤습니다. 불법선거를 규정하는 조항도 부실하거니와, 무엇보다 불법선거를 저질렀을 때 처벌하는 조항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러니 "당선되면 끝"이라는 말이 나올 법도 합니다.

각 교단별 선거규칙 비교

예전에 사회선거가 혼탁했을 때, 교회에서 투표를 통해 임직을 뽑는다는 사실 자체가 신선한 충격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아울러 기독교계가 중심이 되어 공명선거운동을 벌이기도 했었죠. 이런 노력들이 하나 둘 모여 오늘날 사회는 매우 엄격한 공직선거법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교회는 유명무실한 


교단선거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개선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유명무실한 교단선거법을 실효성 있게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윤실은 올해, 깨끗한 총회운동의 일환으로 교단선거법 개정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여 모범규칙을 개발한 뒤, 대중운동을 통해 각 교단들이 실제적으로 자극을 받고 움직이도록 하려고 합니다.

아오, 주님! 한국교회 좀...



기도와 관심, 그리고 행동으로!

한국교회가 하나님께 영광을, 세상에 모범을 보이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너무나 멀리 가버린 것 같지만, 그럴 수록 더욱 믿음과 용기를 갖고 이 일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기도해주시고, 관심갖고, 함께 행동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