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이루는 하나님 나라

예수의 정치학 출판 기념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2007. 10. 9

예수의 정치학 출판 기념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존 하워드 요더는 미국 메노나이트 교단 출신의 20세기 가장 뛰어난 신학자 중 하나이며, 가장 두드러진 기독교 평화주의자입니다. 오랫동안 메노나이트 연합성경신학교와 노틀담 대학에서 가르쳤으며, 철저한 평화주의 윤리사상을 주창하면서 기독교회뿐만 아니라 일반사회의 지성인들에게도 평화주의를 알리는 전도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기독교 사회윤리의 이정표를 제시한 기독교 평화주의의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예수의 정치학”은 2000년 미국 “크리스챠니티 투데이”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 10선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요더는 그동안 잘못 이해되어온 메노나이트 교회의 신학, 신앙, 비전이 결코 분파적이지도 또는 탈세상적이지도 않으며 오히려 예수가 이 땅에 있을 때 하신 하나님 나라 사역의 그 방식이었음을 열정적으로 아울러 세련된 논리와 학문성으로 변호해왔다. 제자도, 비저항, 비폭력, 평화주의 등으로 대표되는 메노나이트 삶의 방식이 어떤 특정한 문화, 민족, 또는 신학전통에 제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의 제자로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려는 비전을 가진 기독교인들에게라면 오늘도 이 비전과 윤리는 여전히 규범적이고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요더는 이 주장을 신약성경 해석과 석의를 통해 신약학계와 윤리학계에 용감하게 내 놓고 변호했다. 1972년에 출판된 『예수의 정치학』이 바로 그 결과이다.”(예수의 정치학 해설서 중에서, 신원하)

출간된지 30여년이 지나 한글판으로 번역된 “예수의 정치학”은 논증의 대부분이 누가복음을 비롯한 성경적 분석을 기초로 하고 있고, 신약 신학의 역사적 예수에 대한 논쟁, 바울 신학적 주제들, 그리고 성경 석의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없이는 제대로 읽기조차 어려운 책이기에 섣불리 번역할 수 없다는 이유도 있겠지만,(예수의 정치학 해설서 중에서) 그간 한국개신교의 주류에 편입하지 못했던 메노나이트의 배경을 존 하워드 요더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습니다.

그러나, 다원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 사회가운데,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예수의 삶으로 돌아가 2000년 전 예수의 삶과 가르침이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윤리적 규범이요, 원리가 됨을 설파하는 요더의 주장은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도전이 된다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예수의 정치학”을 읽기 전에 존 하워드 요더를 소개하고 있는 내용을 먼저 읽는 것도 “예수의 정치학”을 수월하고 읽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1. 전쟁과 정치, 신원하 저, 대한기독교서회 - 1장 십자가의 정치학 : 존 하워드 요더의 평화주의 정치윤리
2. 신약의 윤리적 비전, 리처드 헤이즈 저/유승원 역, IVP - 12장 다섯 가지 대표적인 해석학적 전략 중 ‘존 하워드 요더 : 예수님의 길 따르기’

** 당일 강연자료집을 보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http://cemk.org/2008/bbs/board.php?bo_table=2007_data_cemk&wr_id=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