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세월호 참사를 기억합니다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1. 세월호 참사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 1. 세월호 참사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 뉴스》

유난히도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14년.
무엇보다 세월호 참사를 비롯하여 우리의 마음을 침통하게 만드는 사건사고들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율리히 벡의 “위험사회”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하인리히 법칙 등이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위기의식과 함께 신뢰에 기초한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향한 갈망이 더욱 커졌습니다.

기윤실 간사들은 올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기독교윤리 측면에서 한국사회와 교계에서 주요했던 이슈 10가지를 되짚어보았습니다. 순위는 간사 개개인이 올해 중요하다고 판단한 이슈에 가중치를 부여한 것을 종합해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모든 이슈를 기독교윤리적으로 해석할 수 없고, 전문가의 의견이나 대중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리한 것은 아니지만,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를 돌아보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 뉴스》가 다원화된 사회속에서 그리스도인은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 할지에 대해 물음을 던지고, 우리의 기도제목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는 후원과 기도로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순서
1. 세월호 참사, 한국교회에도 책임이 있다
2. 송파구 세 모녀 죽음
3. 끝나지 않은 전병욱 목사 성추행 사건
4. 교회세습방지법 후퇴... 진화하는 교회 세습
5. 군인권 유린 ‘참으면 윤일병 되고, 못 참으면 임병장 된다’
6. 문창극 총리후보의 ‘하나님의 뜻’
7. 프란치스코 교종 방한
8. 카카오톡 검열논란, 사이버 망명
9.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 열풍
10.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사건


※ 그 외 순위로는 ▲4대강 사업 논란 ▲경주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윤창중 성추행 의혹' 파문 ▲조세피난처 계좌 명단 공개 ▲미생열풍 등이 있었습니다.^^



* 본 글은 [목회와 신학] 7월호 “세월호가 한국 교회에 남긴 것들”에 실린 글로서, 해당지에 허가를 받아 발췌하여 사용한 것 입니다.


1. 세월호, 한국 교회에도 책임이 있다

손봉호 자문위원장(고신대 석좌교수)


세월호 사고는 한국 사회의 약점이 총 출동해 연출한 비극이다. 한국 사회의 전통적 고질병인 안전 불감증, 인명 경시 풍조, 빨리빨리 조급증, 원칙 무시하기, 도덕 불감증, 황금만능주의, 공직 부패 등 어느 하나라도 고쳐졌더라면 이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것들은 우리가 모르던 것이 아니라 이미 알았던 부분이고 그래서 고쳐야 한다고 지적해온 것들이었다. 알고 있던 것들을 대비하지 못한 결과는 치명적이었다. 세월호 사고는 300여 명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갔다. 1977년 이리 화약 폭발 사고가 일어났을 때 필자는 어느 월간지에 “이런 대형 사고는 앞으로 계속 일어날 것”이라고 썼다. 물론 그것이 ‘성취되지 않는 예언’(suicidal prophecy)이기를 바랐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 예측은 실제가 됐고 앞으로 반복될 가능성도 아직까지는 여전하다.


우리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큰 물리적 힘을 갖게 됐고 경제성장으로 과거에는 누리지 못했던 혜택과 기회를 갖게 됐다. 그러나 문명의 혜택에 상응하는 책임 의식이 뒷받침되지 않아 그것은 도리어 파괴적 재앙을 초래했다. 달구지를 끌던 안전 의식으로 버스를 몰고, 거룻배를 몰던 책임 의식으로 수백 명이 타는 여객선을 운전한 것이다. 대형 사고가 일어나는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이번 참사는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해서라기보다 의식이 잘못돼 일어난 인재다. 여기에는 한국의 주요 종교들도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 지식이나 기술의 발전에 대해 간섭하는 것이 종교의 몫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 인간 존엄성과 권리를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고 부패 방지와 도덕 수준을 제고하는 것은 종교의 책임 영역에 속한다.


기독교는 신자들의 신앙 열정이나 그동안 종교가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력의 영역에서 보자면 한국의 지배적 종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 인간 생명의 존엄성, 인권, 기본적인 도덕적 질서가 존중되지 않는다면 이는 기독교가 책임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음을 뜻한다. 세월호 사고는 한국 사회의 치부를 그대로 드러낸 동시에 한국 교회의 약점도 확연하게 폭로했다.


오늘날 모두가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선언’하지만 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성경이 가르치는바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다”는 가르침이 유일한 근거다. 인간 생명의 존엄성, 기본 인권 존중은 기독교가 인류 사회에 끼친 위대한 공헌들 가운데 하나다. 
1948년 국제연합이 ‘보편 인권 선언’을 발표했을 때 그것이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기독교적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이슬람권이 반발한 것은 특기할 만하다. 일반적으로 기독교 국가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가 비기독교 국가들에서보다 더 존중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런데 한국은 기독교가 지배적인 종교인데도 불구하고 삼풍백화점이 무너져 500여 명이 사망하고 세월호 침몰로 무고한 생명 300여 명이 희생됐다. 한국 기독교는 한국 사회에 만연돼 있는 생명 경시와 안전 불감증을 고치는 데 실패한 것이다. 교회에서 이를 가르치지도 않았고 기독교계가 앞장서 사회의식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일으키는 데도 관심이 없었다. 낙태, 자살, 안락사에 대한 반대는 성경이 금지한다는 표면적 이유 때문에 하는 것이지 인명 존중 사상과 연관해 발전적으로 이뤄지지는 못했다. 이 때문에 산업재해나 대형 사고를 줄이는 것이 기독교의 임무라는 인식이 부재한 것은 자연스럽게 됐다.


그러나 이제, 한국 교회는 달라져야 한다. 사고로 인한 재난이 직간접으로 사람을 다치게 하고 죽인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사고를 일으키게 하거나 방조하는 것은 비도덕적이고 살인 행위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사회의 안전 불감증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갖고 도덕적 해이와 부패, 그리고 무엇보다 이 시대의 황금만능주의를 고쳐야 하는 사명이 있다.지난 삼풍백화점 붕괴나 이번 세월호 침몰은 모두 경제적 이득을 위해 수많은 생명을 위험에 몰아넣으면서도 원칙을 무시하고 법을 어긴 데서 일어난 것이다. 직접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의 잘못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그들도 ‘우리’의 한 부분이며 우리가 만들어 놓은 괴물이라는 사실이다. 즉 우리 사회의 도덕적 불감증이 그들을 통해 표현된 것이다. 국제투명성기구는 한국의 부패인식지수가 세계에서 46위라고 발표했다. 한국에서 위증으로 기소된 사람은 일본의 671배이며 무고로 기소된 사람은 무려 4151배나 되고, 탈세율은 26.8%이고 사기 보험 지출은 일본의 14배나 된다 한다.


법을 만드는 국회가 헌법조차 어기고 있고 정의의 보루가 돼야 할 법조계에 전관예우가 유지되고 있다. 우리 사회의 부패 정도는 핵발전소조차 위조 부품을 사용하는 수준이다. 이는 우리 국토를 영원히 사람이 살 수 없는 나라로 만들 수 있고 이웃나라까지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핵발전소가 치명적인 위험을 안고 있다는 것이 자명하다면 생명을 위해 핵발전소는 폐쇄해야 한다. 이런 상황을 누가 고치겠는가? 국회가 인성 교육법을 제정한다고 하는데 자신들이 만든 법도 지키지 않는 국회가 제정한 법이 무슨 권위가 있겠으며 인성 교육을 할 만큼 인성이 제대로 갖춰진 교육자가 얼마나 되겠는가? 영어와 수학은 말과 글로 가르칠 수 있지만 인성은 모범 없이는 교육할 수 없다. 도덕적인 권위가 없는 주체가 법을 제정하면 그것이 잘 지켜지지도 않을 것이고 냉소주의만 키울 뿐이다. 여기에 그리스도인의 책임이 있다. 그들만이 ‘마음속의 경찰’(police within)을 모시고 있고 마지막에 이뤄질 심판을 믿기 때문이다. 사람이 비도덕적이 되는 것은 부당하게 이익을 보려는 욕심 때문인데,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들은 그런 욕심을 가질 이유가 없으므로 그리스도인은 도덕적이 될 수밖에 없다. ‘비도덕적인 그리스도인’이란 ‘둥근 삼각형’과 같이 그 자체가 모순이다. 그리스도인은 자신만 깨끗하고 바르게 살면 되는 것이 아니다. 이웃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이니까?”(창 4:9) 하는 가인의 항의는 그가 아벨을 죽이지 않았더라도 정당하지 않다. 그리스도인은 모두 이웃, 특히 고통당하는 이웃에 대해서 선한 사마리아인처럼 책임을 져야 한다. 하나님은 잘 먹고 잘 살다가 하늘나라에 오라고 우리를 부르신 것이 아니다. 이웃의 고통을 줄여주고 이웃과 함께 아파하고 이웃을 행복하게 하라고 부르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라는 예수님의 명령이 함축하는 의미다. 한국 교회는 “세월호 사고는 우리가 일으킨 것이다”라는 책임 의식을 갖고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그 본분을 다해야 한다.


>> 관련 글 보기


2014/12/16 -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1. 세월호 참사


2014/12/16 -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2. 송파구 세 모녀의 죽음


2014/12/16 -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3.전병욱 목사/ 4.세습방지법/ 5.군인권유린/ 6.문창극 후보 '하나님의 뜻'


2014/12/16 - 《기윤실 간사들이 선정한 2014 기독교윤리 10대뉴스》7.교종방한/ 8.사이버망명/ 9.'안녕들하십니까'/ 10.서울시공무원간첩사건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