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뢰받는 교회/깨끗한총회운동

[2014년 깨끗한 총회 캠페인 후기] 하나님께 영광을! 세상에는 모범을!

[2014년 깨끗한 총회 캠페인 후기]
하나님께 영광을! 세상에는 모범을!


9월이 되면 각 장로교단들이 일제히 총회를 개최합니다. 기윤실은 창립 초기부터 ‘깨끗한 총회 운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총회 첫날인 9월 22일(월) 하루,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가 열리는 서울 소망교회(담임목사 김지철)를 찾아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사무처 간사들과 청년TNA 활동을 했던 학생 1명, 장신대 교회밖 현장실천 프로그램으로 기윤실 활동에 참여하게 된 학생 1명이 함께 했습니다.

 

총회가 공식적으로 시작하는 시간은 오후 2시였습니다. 저희는 오전 11시쯤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부지런한 총대들은 속속 모여들어 예배당 안팎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캠페인 장소를 물색하기 위해 1시간 정도 소망교회 안팎을 살펴보았습니다. 소망교회 앞마당은 생각보다 굉장히 협소했습니다. 총회 때마다 오시는 실업인들도 결국 교회 옆 좁은 골목에 장을 폈습니다. 여기 저기서 억울함을 하소연 하려고 모인 분들까지 있어 캠페인 장소를 잡기가 매우 애매했습니다.


 


결국 두, 세팀으로 나뉘어서 깨끗한 총회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교단선거법 개정운동을 홍보하는 전단지를 배포했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곳곳에서 억울함을 호소하는 성도들이 몰려와서 전단지를 배포하는 통에 총회 대의원(총대)들이 전단지를 잘 받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저희는 전단지와 함께 기윤실을 소개하는 스티커가 붙여진 물티슈를 함께 나눠주는 통에 어느 정도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총회가 시작되는 오후 2시 전까지 발로 뛰면서 집중적으로 캠페인 한 덕분에 준비해간 전단지 500장을 거의 다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총대들이 대부분 입장하고난 뒤에는 예배당 2층에 마련된 참관석으로 갔습니다. 총회는 예배로 시작했습니다. 저희들도 총회가 깨끗하게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예배를 드리고 성찬식에도 참여했습니다. 총대들이 모여서 드리는 예배는 보통의 예배와는 약간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장로교인들의 예배라는 것이 좀 더 강조된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축도 후에는 ‘장로교회의 노래’를 부르는 것도 특이했습니다.

 

잠깐 쉬는 시간이 돼서 아래층에 내려와 교회가 준비해준 간식을 먹었습니다. 저희 옆에 어떤 목사님이 앉으셨습니다. 눈에 띄게 젊은 저희를 보며 어디서 왔냐고 물어보셨습니다. 기윤실에서 깨끗한 총회를 촉구하고 교단선거법 개정운동을 홍보하러 왔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자 목사님은 자신도 젊었을 때 장로교청년회운동을 했었다고 하시더군요. 저희를 가리켜 ‘한 줌의 복음주의자들’이라고 부르면서 열심히 하라고 격려해주고 가셨습니다.



 

다시 올라서 임원 선거과정을 참관했습니다. 통합은 세련되게 전자투표를 도입해 일사분란하게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앞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가 질서를 확립하고 선거를 진행하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런 것은 다른 교단도 좀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심이 모았던 목사부총회장 선거는 기윤실 공명선거 서약운동에 참여한 채영남 목사가 선출되었습니다.

 

첫날 캠페인은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한다는 장로교단의 총회. 질서 있고 세련되게 진행되는 면도 있었지만, 한 편으로는 굉장히 장황하게 진행되어 실속이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깨끗한 총회로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세상에는 모범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기윤실은 교단 총회 임원선거가 하나님께는 영광을, 세상에는 모범이 되는 선거가 되기를 소망하며, ▲교단선거법개정운동 및 ▲총회 부총회장 임후보자들을 대상으로 공명선거 서약운동, ▲총회 기간동안 깨끗한 총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이전 글 보기


2014/09/23 - 교단선거법, 최소한 공직선거법 수준으로 강화하자


2013/09/30 - 2013년 '깨끗한 총회 캠페인' 하고 왔습니다


2013/09/03 - <깨끗한 총회를 바란다 포럼> 자료집과 개별 발제문을 소개합니다.


2012/06/21 - 기독교계 금권선거를 막기 위해 필요한 것은?


2011/10/04 - 2011 깨끗한 총회 캠페인하고 왔습니다 ^^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OnAir 기윤실"을 구독하세요.^^ =>